•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쌍용건설, 싱가포르 토목 인프라 최고상 수상

싱가포르 최고 권위의 LTEA 2016 대상 … 국내 건설사 최초 단독 수상

  •  

cnbnews 윤지원⁄ 2016.12.01 15:35:04

▲시상식 행사에 참석해 기쁨을 나누는 직원들. 왼쪽부터 정찬기 과장, 정상현 차장, 이희국 부장, 류동훈 소장, 이종현 상무(해외토목 영업담당), 김우상 현장소장, 안국진 전무(동남아, 중동 영업 총괄), 김승식 싱가포르 지사장, Mr Kumar(지사 로컬 직원), 오기탁 차장, 전춘문 과장. (사진=쌍용건설)


쌍용건설이 최근 개최된 싱가포르 최고 권위의 토목 인프라 시상식인 LTEA(Land Transport Excellence Awards) 2016에서 도심 지하철 921공구(DTL 921)에 대해 국내 건설사 최초로 영예의 대상(Best Managed Rail / Road Infrastructure)을 단독 수상했다고 1일 전했다.


LTEA는 싱가포르 정부가 주관하고 육상교통청(LTA : Land Transport Authority )이 대행하는 시상식으로, 싱가포르에서 준공된 다양한 육상교통인프라(도로, 철도, 지하철) 공사 중 고난도 준공 프로젝트와 착∙준공 무재해 사업장만을 대상으로 수여되는 상이다.


2008년부터 격년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시상부문은 디자인(Design)과 안전(safety) 그리고 시공과 품질까지 종합 평가해 1개사만 선정하는 대상(Best Management) 등 3개 부문이다. 올해는 일본과 유럽의 세계적인 건설사들을 포함 약 50여 개 현장이 경합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최측과 전문가, 학계, 정부 기관 등의 대표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약 5개월에 걸쳐 면밀한 심사를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까다로운 기준 때문에 수상여부를 떠나 심사 대상 프로젝트에 들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그 회사의 능력을 인정받기도 한다고 쌍용건설은 밝혔다.


▲2016 싱가포르 최고토목상 LTEA 수상(도심지하철-공사중 전경). (사진=쌍용건설)

▲공사를 마친 로처 역사의 모습. (사진=쌍용건설)


쌍용건설에 따르면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도심지하철 921현장은 기존 지하철 5m 아래를 관통하면서 두 개 역사(리틀 인디아, 로처 역)를 로처 운하 아래에서 시공한 초고난이도 구간이다. 


이 프로젝트는 협소한 도심에 로처 운하 아래 연약한 지질에서 공사를 진행해야 했기에 난이도가 무척 높았고, 불과 1Km의 구간에 현존하는 모든 지하철 공법(NATM, TBM, 오픈 컷)을 모두 적용하고, 지상의 10차선 도로와 운하를 7년 동안 50회 이상 이설하며 시공함으로써 수주 당시 총 7천억 원, 1m당 7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로 화제가 되기도 했던 공사다.


특히 지난해 세계 최초로 지하철 공사 무재해 1600만 인시라는 대기록을 달성한 바 있으며, 2015년 12월 26일 지하철 2단계 개통식에서는 리센룽 싱가포르 수상이 이 현장을 직접 언급하며 극찬하기도 했다.


쌍용건설 김우상 현장소장은 “세계적인 건설사를 누르고 토목 인프라 최고의 상을 수상함으로써 고급건축뿐 아니라 토목 부문에서도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췄음을 재확인한 셈”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