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정부발주 대형상선 군산조선소 우선 배치돼야"…최연성 군산대 교수 주장

5일 오후 국회서 군산조선소 위기극복 긴급토론회…군산조선소 등 도크 가동 중단으로 폐쇄 위기

  •  

cnbnews 유경석⁄ 2016.12.05 15:48:40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선박 건조 모습. (사진=군산시청)

"정부의 조기발주 등이 동남권 조선단지에 집중되는 만큼 수주하는 대형상선, 유조선 물량을 군산조선소로 우선 배치해야 한다. 최근 수주물량의 일부를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는 긴급 조치가 필요하다."


최연성 국립군산대학교 교수는 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군산조선소 위기 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에서 '군산 조선산업 위기와 대응방안' 발제에서 "정부의 조선산업 구조개혁에는 군산조선소 정상화 계획이 전혀 포함돼 있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군산시 제2국가산업단지 총181만㎡ 규모로, 130만톤 도크1개와 골리앗크레인 1650톤이 설치돼 있다. 1조 2000억 원을 투자해 2010년 3월 준공됐으며, 25만톤급 선박 4척을 동시에 건조가 가능하다.


최연성 교수는 "군산조선소는 준공 6년 밖에 지나지 않아 최신설비를 갖추고 있고 도크의 규모도 가장 크며, 노동자들도 기술직 위주로 배치돼 전문인력 수준이 높다"며 도크 가동중단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전경. (사진=군산시청)

현대중공업은 군산조선소를 포함한 도크 3개의 가동을 중단하는 내용의 유휴설비를 조정하는 방안을 내놓은 상태다.


정부는 지난 10월 7조5000억 원을 투입해 공공선박 63척 이상을 조기 발주하는 내용의 조선산업 구조개혁 방안을 발표했다.


또 3조7000억 원의 펀드를 활용해 오는 2020년까지 75척 이상을 발주하는 선박 신조프로그램을 가동키로 했다.


아울러 여객선 현대화펀드를 오는 2019년까지 1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1조원 규모의 에코쉽 펀드로 70여 척을 신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군산조선소 정상화 계획은 포함되지 않아 반발이 일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도크가 1개 뿐으로, 토크를 폐쇄할 경우 더 이상 건조가 불가능해 협력업체 몰락은 물론 조선인프라가 붕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군산대, 군장대, 군산마이스터고교 등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학과도 폐과 위기에 처하게 됐다.


최연성 군산대 교수는 "선박펀드의 우선지원으로 협력업체의 도산을 막아야 한다"면서 "경제위기에도 견딜 수 있는 장기적이고 항구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ICT융합 활성화와 여객선 등 중소형선박 건조를 위한 핵심기술 확보를 주장했다.


토론에 나선 JY중공업 이홍열 대표는 "정부가 준비하는 선박펀드의 상당부분을 전북/군산지역에서 선박을 건조하는데 쓰이도록 한정해 달라"면서 "국내 어느 선사가 그 자금을 끌어다 쓰더라도 군산조선소에서 선박을 지어야 한다고 한정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산조선소 위기극복을 위한 긴급토론회는 장병완 산업통상자원위원장,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 국민의당 김관영 국회의원이 공동주최하고 국민의당 전북도당,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새누리당 전북도당의 공동주관으로 열렸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