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현직 부총리급 인사의 정윤회 씨에 대한 인사청탁" 발언에 감사원 발칵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 청문회서 "현직 부총리급 인사가 7억 청탁"

  •  

cnbnews 윤지원⁄ 2016.12.15 18:28:29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회 4차 청문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15일 진행된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 4차 청문회에서 최순실의 전 남편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의원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했던 정윤회 씨가 수억 원을 받고 부총리급 인사청탁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해당 인사가 현직 부총리급 인사"라고 밝혀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조 전 사장은 이날 증인으로 출석해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이 지난 2014년 보도된 ‘정윤회 문건’ 내용과 관련해 "정윤회 씨가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하는데 맞느냐"고 질문하자 "사실은 (정윤회) 문건 중 제일 센 거를 가져오라고 해서 ‘양승태 대법원장 사찰에 대한 문건’은 직접 봤고, 나머지 문건 내용은 구두로만 보고를 받았다"고 에둘러 대답했다.

그러자 김 의원은 "당시 세계일보가 공개한 문건에는 정씨가 7억 원을 받고 공직자를 추천했다는 의혹이 있다던데 맞느냐"고 질문했고, 조 전 사장은 "그렇게 전해 들었다"고 대답했다. 이어 김 의원이 "어느 정도 급의 공직자냐"고 묻자 조 전 사장은 "제가 알기로는 부총리급"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이 어느 부총리인지 재차 묻자 조 전 사장은 "대답하기 좀 곤란하다"며 "현직이어서…"라고 얼버무렸다. 

조 전 사장의 폭탄 발언에 청문회장은 크게 술렁였다.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조 전 사장에게 "정윤회 씨에 수억 원을 주고 인사청탁을 한 부총리급 인사가 지금도 현직이 맞느냐"고 거듭 확인했고, 조 전 사장은 "그렇다"고 못박았다.

다만, 조 전 사장은 이 증언이 "문건에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내용이 아니고 당시 취재를 하면서 취재원으로부터 들은 내용이라 정확한 팩트 확인이 필요하다"며 여지를 두었다.

재직 기간 따지니 황찬현 감사원장으로 압축돼

이날 오후에 재개된 청문회에서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현직 부총리급 인사 5인 중 재직 기간을 고려했을 때 조 전 사장의 의혹에 해당하는 인물이 단 한 명 뿐이라고 밝혀 회장은 더욱 술렁였다.

현재 대한민국의 부총리급 인사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감사원장, 그리고 국회부의장 2명이다. 그런데 이중 심재철 새누리당 국회부의장과 박주선 국민의당 국회부의장은 지난 총선에서 선출되어 국회의원 신분이 되었으므로 의혹에서 제외된다. 선출직이 자리 청탁을 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나머지 정부의 부총리급 인사 3명 중에서는 유일호 기획재정부장관 겸 경제부총리와 이준식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의 임기는 2016년 1월부터 시작되어 인사청탁 시점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다. 따라서 조 전 사장의 증언을 통해 제기된 의혹의 화살은 자연스럽게 2013년 12월에 임명된 황찬현 감사원장으로 향하게 되었다.

조 전 사장이 오늘 증언을 통해 모호하게 언급한 대상이 구체적으로 황 감사원장인지는 드러나지 않았지만 사실상 황 감사원장을 향한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보여 큰 파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황 감사원장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동 대학원을 나와 사법연수원 12기를 수료한 후 공직의 대부분을 판사로 보냈다. 2013년에는 서울중앙지방법원장과 서울특별시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겸직하다가 그 해 12월에 감사원장으로 임명되었다.

감사원 관계자는 15일 "황 감사원장이 '해당 인사는 내가 아니며, 조 전 사장이 왜 그런 식의 증언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감사원 측은 해당 사안에 대한 공식 해명자료를 준비 중이나, 남은 청문회 일정에서 추가 설명이 있을 것을 대비해 발표를 미루고 있다고 밝혔다.

조 전 사장 증언, 신빙성 있나?

한편, 포털싸이트 다음(DAUM) 아고라에는 조 전 사장의 이런 의혹 제기에 대해 증언의 신뢰성이 의심된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다음 아이디 geosa****라는 사용자는 "정윤회에게 7억 준 현직 부총리는 누구?"라는 게시글을 통해 현직 부총리급 인사들이 조 전 사장의 의혹에서 제외될만한 이유를 들며 이같이 주장했다.

먼저 황 감사원장에 대해서는 "법원장 출신인 황찬현이 과연 감사원장이 되기 위하여 7억 원이라는 거금을 정윤회에게 갖다 바쳤을까?"라고 반문한 뒤 "법원장 퇴임 후 돈을 벌 수 있는 변호사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감사원장에 임명되었다. 게다가 황찬현의 재산은 약 10억 원 정도에 불과하다"며 조 전 사장의 증언이 성립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2016년 3월 25일 공개한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에 따르면, 황 감사원장의 신고 재산은 10억 1508만 원으로 글쓴이가 주장한 재산과 거의 일치했다. 감사원장에 임명되던 당시인 2014년에는 14억 3142만 원으로 신고해 그 사이 4억 1634만 원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재산이 줄어든 이유는 자녀들의 출가에 따른 것으로 추측된다. 장남의 경우 독립 생계 유지를 이유로 들어 재산 고지를 거부했고, 그 사이 두 딸이 차례로 혼인하면서 재산등록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그리고  황 감사원장과 배우자의 예금에서 혼인 비용으로 추측되는 감소분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글쓴이는 유 장관과 이 장관에 대해서도 그들의 재산과 재임 기간 등을 근거로 의혹이 성립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윤회가 7억 원을 수수하고 현직 부총리급 인사에 개입했다는 사실에 대하여 신뢰를 할 수가 없다"며 조 전 사장이 의혹 당사자가 누군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