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을 '소득 등 일정기준 이하'로 바꿔야"…김승희 의원, 건강보험법 개정안 대표발의

일정 소득 이하 지역가입자에게 최저보험료 적용…건강보험재정 정부지원 2020년까지 연장

  •  

cnbnews 유경석⁄ 2017.02.15 10:32:40

▲자유한국당 김승희 국회의원이 민생경제특별위원회에서 의견을 경청하는 모습. (사진=김승희 국회의원 블러그)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의 기준이 '소득 및 재산이 일정기준 이하인 경우'로 바뀔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국회의원(비례대표)은 국민건강보험 피부양자 기준을 소득 등 일정기준 이하로 변경하는 등을 내용을 한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0일 대표발의했다. 

현행 건강보험 부과체계는 저소득 지역가입자에 대해서만 신고소득이 아닌 성․연령, 재산, 자동차, 소득으로 평가한 평가소득 보험료를 부과하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으로 6700만건의 민원이 제기되고 송파 세 모녀에게도 월 4만 8000원의 보험료가 부과되는 등 문제가 지속 제기되고 있다. 

또 건강보험에 대한 국고 지원이 금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규정돼 건강보험 재정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국고 지원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

건강보험법 개정안은 소득 및 재산이 일정기준 이하인 경우에 피부양자가 되도록 그 기준을 명확히 했다. 

또 현행 평가소득(성․연령 등 경제활동참가율)은 보험료 부과요소에서 제외하고 일정 소득 이하의 지역가입자에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저보험료를 적용했다. 

아울러 건강보험재정에 대한 정부지원의 기간을 오는 2020년까지 3년 연장했다. 

김승희 의원은 "저소득 지역가입자에게만 적용돼 온 평가소득 보험료를 폐지하고 일정 소득 이하의 지역가입자에게는 최저보험료를 적용하는 한편 건강보험 재정에 대한 국고 지원 규정을 3년 간 더 연장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승희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김상훈·윤상직·한선교·윤종필·김순례·임이자·성일종·김광림·최연혜 국회의원 총 10명이 서명했다. 

한편 국민의당 최도자 국회의원(비례대표)은 개설자격이 없는 자가 의료기관 등을 개설한 경우, 이른바 사무장병원, 면허대여약국 등에 의한 보험급여 비용을 부당이득으로 징수하는 대상을 의료인·약사까지 확대하는 등을 내용으로 한 국민건강보험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4일 대표발의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