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군인연금법도 분할연금제도를 도입해야"…김기선 의원, 군인연금법 개정안 대표발의

공무원연금·사학연금 등과 달리 연금분할 안 돼 이혼 시 불편

  •  

cnbnews 유경석⁄ 2017.02.17 09:02:16

▲자유한국당 김기선 국회의원이 지난해 10월 의료기기육성지원법 공청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김기선 국회의원 블러그)

군인연금법에도 분할연금제도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김기선 국회의원(강원 원주 갑)은 군인연금에 연금분할을 도입하는 내용의 군인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3일 대표발의했다. 

국민연금(1999.1), 공무원연금·사학연금 및 별정우체국연금(2016.1)은 분할연금제도를 도입해 이혼 시 배우자가 직접 연금관리기관에 연금분할을 청구할 수 있다. 

반면 군인연금은 분할연금제도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이혼 시 소송 또는 협의·조정절차를 거쳐야 하는 등 불편과 형평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군인연금법을 개정해 분할연금제도를 도입할 것을 국방부에 권고했다. 

군인연금법 개정안은 분할연금을 청구하려면 이혼한 배우자와 혼인기간이 군인 재직 중 혼인기간을 기준으로 5년 이상이어야 하고, 이혼 시 재직기간 중 혼인기간에 해당하는 연금액의 2분의 1을 배우자에게 지급하도록 했다.

또 분할연금의 청구는 5년 이내에 청구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재산분할청구권에 따라 연금분할이 별도로 결정된 경우 당사자 간 협의 및 법원의 결정을 우선 적용하도록 했다. 

아울러 분할연금의 수급권은 그 수급권을 취득하면, 배우자였던 사람(군인)에게 생긴 사유로 퇴역연금의 수급권이 소멸·정지돼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특히 수급권자에게 둘 이상의 분할연금 수급권이 생기면 둘 이상의 분할연금액을 합해 지급하도록 했다. 

김기선 의원은 "이혼한 배우자의 노후생활 보장 및 연금 가입자 간의 형평성 확보를 위해 군인연금법도 공무원연금법 등 유사연금법과 같이 분할연금제도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군인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기선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오제세·곽대훈·정유섭·이우현·조훈현·김종석·추경호·김승희·황주홍 국회의원 총 10명이 서명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김기선 국회의원은 해당연도의 중앙관서별 감면액 상한선을 직전 3개년 평균 금액의 100분의 5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이를 초과하는 경우 해당 중앙관서의 장이 그 보전방안을 함께 제출토록 하는 내용의 지방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3일 대표발의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