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과 보상 등을 할 수 있도록"...강석호 의원, 한국전쟁민간인희생사건보상법안 24일 대표발의

과거사정리위원회 진실규명 위령사업 등 이행권고 미흡

  •  

cnbnews 유경석⁄ 2017.02.28 09:17:19

▲자유한국당 강석호 국회의원이 지난 21일 국립공원50주년기념행사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축하하는 모습. (사진=강석호 국회의원실)

한국전쟁을 전후한 민간인 희생사건에 대한 추가적인 진상규명과 함께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 보상 등이 실시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강석호 국회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은 한국전쟁을 전후한 민간인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 등을 내용으로 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을 24일 대표발의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 기본법에 따른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한국전쟁 전후 발생한 민간인 집단 희생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고, 해당 사건과 관련해 국가의 사과 및 위령사업 등을 이행할 것을 권고했으나 그 후속 조치는 미흡한 상태다.

특히 진상규명을 신청하지 못한 사례가 다수 있음에도 진실·화해를 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의 조사기간이 종료돼 현재 민간인 희생사건에 대한 추가적인 진상규명이 곤란한 상황이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은 한국전쟁 발발(勃發)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보상 등 후속조치와 유해발굴 및 추모사업을 실시해 이들의 고통을 위로하고 국민통합과 민주발전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민간인 희생사건의 진상규명, 희생자 및 유족의 보상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할 수 있도록 국무총리 소속으로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보상심의 위원회를 두도록 했다.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위원회는 그 구성을 마친 날부터 3년 이내에 민간인 희생사건 관련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완료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 2년 이내 범위에서 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가는 민간인 희생사건과 관련해 이 법과 개별 법률에 따른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해 그 피해의 정도에 따라 정당한 보상을 하도록 했다. 

또 희생자 유해 발굴이 결정된 희생자 유해의 조사·발굴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행정자치부에 희생자 유해 발굴 사업단을 두고, 희생자의 봉안시설 및 추모공원 조성 등 추모사업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강석호 의원은 "민간인 희생사건에 대한 추가적인 진상규명을 하고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명예회복, 보상, 유해발굴 및 추모사업을 실시해 이들의 고통을 위로하고 국민통합과 민주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법률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은 강석호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황주홍.김정재.윤후덕.박명재.함진규.서영교.박성중.김부겸.신경민.성일종.위성곤.김석기.오영훈.이현재.김상훈.손금주.정인화 국회의원 총 18명이 서명했다.

한편 자유한국당 강석호 국회의원은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사건 진상규명 및 보상 등에 관한 법률안을 제정하면서 희생자 추모사업을 위해 국유재산을 무상으로 대부하거나 사용․수익하게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국유재산특례의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국유재산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24일 대표발의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