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공연] 조승우의 '지킬앤하이드'가 그립다고? 만만치 않은 카일 딘 매시의 역습

다이애나 디가모·린지 블리븐까지 한국 팬 몰이의 현장

  •  

cnbnews 제528호 김금영⁄ 2017.03.24 11:29:31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월드투어’ 서울 공연에서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연기하는 카일 딘 매시.(사진=오디컴퍼니)

(CNB저널 = 김금영 기자) 한국에서 ‘지킬 앤 하이드’라 하면 단박에 조지킬(조승우) 이야기가 나온다. 오디컴퍼니와 손을 잡고 한국 관객의 선호도에 맞춰 ‘논-레플리카’(non-replica: 복제 안 함) 방식으로 새롭게 탄생한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에서 조승우는 미친 연기의 절정을 찍었다. 이중인격의 대표 주자인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동시에 연기하며 ‘헤드윅’과 더불어 ‘지킬 앤 하이드’를 그의 인생 작품 리스트에 올렸다.


조승우의 지킬을 본 지가 꽤 된 관객은 여전히 조지킬에 대한 그리움과 향수에 시달린다. 이 가운데 오디컴퍼니가 이번엔 브로드웨이 프로덕션과의 공동 제작으로 ‘지킬 앤 하이드 월드투어’를 다시 들고 돌아왔다. 기존 합작 공연의 경우 창작진이 브로드웨이 스태프로 구성되고, 한국 관계자들이 서브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번 ‘지킬 앤 하이드’는 한국의 창작진이 주가 되고, 브로드웨이 프로덕션을 파트너로 끌어들였다. 국내에서 먼저 공연을 올리고 추후 월드 투어를 돌 계획이다.


무대에는 브로드웨이에서 활동한 배우들이 오른다. 그런데 이들이 ‘지킬 앤 하이드’에 새로운 임팩트를 줬다. ‘지킬 앤 하이드’는 인격을 분리시키는 연구를 하던 지킬 박사가 자신의 내면 속 숨겨져 있던 악한 인격 하이드를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브래들리 딘, 카일 딘 매시, 다이애나 디가모, 린지 블리븐이 캐스팅됐다. 대구 등 8개 도시에서 공연을 마쳤고, 현재 서울 공연에서는 건강상의 문제로 카일 딘 매시가 원캐스트로 무대에 오르고 있다.


그럼에도 무대를 휘어잡는 장악력이 장난 아니다. 솔직히 외국 배우들이 출연하는 공연에서는 자막을 봤다가 무대를 봤다가 하며 눈동자를 굴리기 바쁜데, ‘지킬 앤 하이드’에서는 어느 순간 자막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 자체도 잊었다. 그만큼 배우들이 매력적이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연기하는 카일 딘 매시는 조지킬에 대한 그리움을 한층 해소시킨다. 그가 연기하는 지킬 박사는 연구에 있어서는 자신의 길만 보고, 그렇기에 세상과 타협하지 못해 꽉 막히기도 한 성격이 잘 드러난다. 그러다가 내면에 숨겨져 있던 하이드를 마주하는 순간 목소리는 변하고, 표정은 더 달라진다. 머리를 풀어헤치는 순간 관객들은 놀란다. 흉폭하고 악하지만 뭔가 계속해서 끌리는 매력적인 악역이라고나 할까. 옷맵시가 뛰어난 것도 한 몫 한다.


카일 딘 매시가 ‘지금 이 순간’을 부를 땐 환호성이 터져 나온다. ‘지금 이 순간’은 특히 한국 관객들이 사랑하는 곡이다. 결혼식에서 축가로는 물론, 방송, 광고 등에서도 이 노래가 유명하다. 조승우의 ‘지금 이 순간’도 매력적이었지만 카일 딘 매시의 ‘지금 이 순간’도 색다른 감동을 전한다. 목소리가 굵고 터프하다. 이 노래가 불리는 순간 관객들은 카일 딘 매시와 함께 호흡하고, 노래가 절정에 달했을 때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월드투어’의 배우들은 목소리 자체로 공연장에 감동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사진=오디컴퍼니)

카일 딘 매시만 있는 것도 아니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둘러싼 다이애나 디가모와 린지 블리븐은 각자의 역할을 제대로 소화하며 카일 딘 매시, 더 나아가서는 공연 자체가 반짝반짝 빛이 나게 해 준다.


다이애나 디가모는 하이드의 욕망에 희생당하는 루시 역할을 맡았다. 그는 첫 등장부터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목소리가 정말 독특하다. 풍부한 성량 가운데 마치 어린 아이가 노래를 하는 듯한 청량감이 있는데, 이 점이 루시라는 역할을 잘 살린다. 매춘부인 루시는 모르는 사람들이 봤을 땐 발라당 까진 여자지만, 실상은 매우 여리고 진정한 사랑을 기다리는 순수한 사람이다. 자신에게 처음으로 친절을 베푼 지킬 박사에게 사랑을 느끼고, 나중엔 밝은 미래를 꿈꾸기도 한다. 이 감정의 변화가 다이애나 디가모의 목소리에 그대로 실린다.


린지 블리븐은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다이애나 디가모의 목소리가 독특하다면, 린지 블리븐의 목소리는 안정감이 있다. 그의 목소리는 매우 여리다. 그런데 그 가운데 강단이 있다. 이 또한 그가 연기하는 엠마 캐릭터와 조화를 이룬다. 엠마는 지킬 박사와 서로 사랑하는 사이다. 남들이 다 걱정하는 지킬 박사의 이상한 행동에도, 한결같이 그에 대한 사랑을 지킨다. 그리고 이 사랑은 위협적인 상황에서도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


워낙 지킬 박사와 하이드 캐릭터의 성격이 강해 자칫하면 여자 캐릭터는 그저 그렇게 묻힐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그런데 다이애나 디가모와 린지 블리븐은 자신들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면서도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부각시켜준다. 배우들의 노련함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세 배우가 이루는 하모니가 아름답다. 특히 지킬 박사와 루시, 엠마가 각자의 걱정과 소망을 노래하는 장면에서는 아름다운 선율이 무대를 가득 채운다. 화려한 무대 장치도 필요 없다. 목소리 자체로 공연장에 감동을 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는 본격 공연 개막에 앞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국내 관객뿐 아니라 해외 관객들에게도 사랑받을 것”이라며 배우들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낸 바 있다. 배우들  또한 “브로드웨이의 열기를 한국에 가져올 것”이라며 “무대 위에서 피, 땀, 눈물을 쏟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말뿐인 말이 아니라 말을 실현시키는 현장을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월드투어’에서 지금 이 순간 볼 수 있다. 공연은 블루스퀘어 삼성전자홀에서 5월 21일까지.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