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주주권행사를 독려하도록"...최운열 의원, 국가재정법 개정안 27일 대표발의

기금관리.운용 원칙 준수 등 평가기준을 반영하도록 개정

  •  

cnbnews 유경석⁄ 2017.03.30 08:48:11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국회의원이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에게 대우조선해양 지원 문제를 질의하는 모습. (사진=최운열 국회의원 블러그)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주주권행사를 위한 원칙이 마련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최운열 국회의원(비례대표)은 기관투자자의 기금운용실태 평가기준을 규정하는 내용의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을 27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기금의 자산운용이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지도록 자산운용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준수해야 할 지침을 마련하도록 해 일정한 심의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기관투자자에게 맡겨진 투자금을 운영함에 있어 수탁자 책임을 충실하게 다 할 수 있는 기준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기관투자자의 적극적인 주주권행사를 독려하는 기본적인 원칙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실제 지난해 정기국회 때 금융위원회가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2016년말 부채비율이 900%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최근 자료를 보면 2016년말 실제 당기순손실 2조 7000억 부채비율 연결 기준 2732%로 나타났다.

국가재정법 개정안은 기금관리주체는 자산운용지침을 정하는 경우 기금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증대를 위해 투자대상과 관련한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등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도록 했다. 

또 기금운용실태를 조사.평가하는 경우 기금관리.운용의 원칙 준수 여부, 기금자산운용의 원칙 준수 여부, 의결권 행사의 원칙 준수 여부, 투자대상과 관련한 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였는지 여부 등 평가기준을 반영하도록 했다. 

최운열 의원은 "현행법에 투자자로서 제반 권리를 성실하게 행사하도록 규정하고 자산운용지침을 마련함에 있어 기금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증대를 추구하도록 했다"며 "이는 투자 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및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국가재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최운열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이철희.민병두.김영주.정성호.박재호.전혜숙.이원욱.김병욱.윤후덕.윤관석.김성수.유승희.김정우.소병훈.김영춘 국회의원 총 16명이 서명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