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5년 근속 사회복지사에게 안식월 부여해야"...김승희 의원, 사회복지사처우법 개정안 대표발의

복지부 사회복지사 등 종합정보시스템 구축․운영

  •  

cnbnews 유경석⁄ 2017.05.02 17:15:30

▲자유한국당 김승희 국회의원이 지난달 25일 대한치과의사협회와 대한치과위생사협회가 주최한 보건의료정책토론회에 참여해 자유한국당의 공약을 설명하는 장면. (사진=김승희 국회의원 블러그)

사회복지법인 등에서 5년 이상 근속한 사회복지사에게 안식월이 부여될 전망이다. 또 이를 성실하게 이행한 사회복지법인 등에는 인건비 등이 지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국회의원(비례대표)은 5년 이상 근속한 사회복지사 등에게 안식월을 부여하는 등의 내용의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달 28일 대표발의했다.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은 지난 2011년 3월 30일 제정된 이후 사회복지사 등 임금체계,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은 현재 계속 진행 중에 있다. 

하지만 복지사각지대의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뿐만 아니라 최근 복지서비스의 영역이 사회 전반으로 넓어져 사회복지사 등에게 과도한 업무가 부여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결과 정작 사회복지사 등은 본인의 가정생활 등 사생활을 소홀히 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육체적·정신적 소진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다.

사회복지사처우법 개정안은 사회복지법인 등은 사회복지사 등 처우 개선 및 복지 증진을 위해 5년 이상 근속한 사회복지사 등에 대해 본인이 원하는 경우 1개월 범위에서 안식월을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안식월제를 성실히 이행하는 사회복지법인 등에 대해 인건비 등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보건복지부장관이 사회복지사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관리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등 근무처·경력·학력 및 근속연수 등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김승희 의원은 "일정기간 근속한 사회복지사 등에게 소진을 완화하고 재충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안식월 제도를 도입하고 경력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하는 내용"이라며 "사회복지사 개인의 복지증진과 사회복지 업무의 질을 개선하고 사회복지사 등이 복지서비스 전달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김승희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안상수.박덕흠.김종회.윤한홍.김한표.윤영석.김명연.장제원.김종석.배덕광.김도읍 국회의원 총 12명이 서명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