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내부신고자 불이익 회사 대표자에 과태료 5000만원 부과하도록"...김종석 의원, 외부감사법 개정안 대표발의

상장회사 임원 횡령 등 감사인 직권 지정 대상에 추가

  •  

cnbnews 유경석⁄ 2017.05.08 18:11:44

▲자유한국당 김종석 국회의원이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반부패 제도 구축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토론자 소개에 박수로 환영하는 모습. (사진=김종석 국회의원 홈페이지)

내부신고자 인적사항을 공개하거나 불이익조치를 한 회사 대표자에게 5000만 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될 전망이다. 

또 상장회사 임원이 횡령 또는 배임 전력이 있는 경우 감사인 직권 지정 대상에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김종석 국회의원(비례대표)은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감사인 선택지정제를 도입하는 등을 내용으로 한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지난 1일 대표발의했다. 

회계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의 회계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외부감사법 개정안은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등을 회사의 대표자가 직접 주주총회 등에 보고하도록 했다. 

또 상장법인에 한해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인증수준을 현행 '검토'에서 '감사'로 상향했다. 

상장법인의 외부감사는 감사품질 관리를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에 등록한 회계법인만 할 수 있도록 했다. 

재직 중인 상장법인 임원이 분식회계 또는 횡령·배임으로 확정판결을 받은 경우 회사가 선택지정 감사인 후보와 감사보수를 사전 협의한 경우 등을 감사인 직권지정 대상으로 추가했다. 

금융회사·대기업집단 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회사와 분식회계에 취약한 회사를 대상으로 회사가 감사인으로 지정받길 원하는 회계법인을 제시하면 증권선물위원회가 그 중 하나를 지정하는 방식의 선택지정제를 도입했다. 

이와 함께 분식회계를 한 회사 임원에 대한 직무정지 조치를 신설하고, 회계부정 관련 징역 및 벌금을 상향하고 병과했다. 

특히 내부신고자 인적사항을 공개하거나 불이익조치를 하거나 내부감사의 회계처리기준 위반사항에 대한 조사.조치 비용 등 요청에 불응한 회사 대표자에게 50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도록 했다. 

김종석 의원은 ""우리나라 회계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해 회사의 회계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며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감사인 선택지정제를 도입하고 정부의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 현행 제도의 운영과정에서 드러난 미비점을 개선.보완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김종석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경대수․김광림.김규환․이은재․윤한홍.김용태․정태옥․이종명.김승희․김학용 국회의원 총 11명이 서명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