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노후 공공임대주택 시설공사 85% 국비 지원해야"…김도읍 의원, 공공임대입주자지원법 개정안 대표발의

LH 85%, 지자체 50% 국비 지원 법적 근거 마련

  •  

cnbnews 유경석⁄ 2017.05.17 09:14:39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사진 왼쪽 두 번째)이 16일 제26회 금단곶보성지답성제에서 시민들과 인사를 나누는 모습. (사진=김도읍 국회의원 페이스북)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노후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시설공사를 실시할 경우 소요 비용의 85%이상을 국가가 지원할 수 있게 하자는 법안이 발의됐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 을)은 노후 장기공공임대주택 유지-보수에 국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장기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삶의 질 향상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5월 12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노후 장기공공임대주택 유지보수 및 기능 향상에 필요한 비용 등을 지원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실시하는 노후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시설 개선 사업 등에 대한 국가와 한국토지주택공사 간 매칭비율은 당초 85 대 15에서 2016년부터 50 대 50으로 조정됐다. 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간 매칭비율도 당초 50 대 50였으나 서울특별시의 경우 30 대 70으로 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자체 재정악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부담으로 인해 해당 시설개선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노후 장기공공임대주택의 입주자는 대부분 고령자·장애인 등인 점을 감안할 때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셈이다. 

공공임대입주자지원법 개정안은 국가가 시설물 노후 등으로 인한 유지보수 및 기능 향상에 필요한 비용 지원 등을 하는 경우 사업주체인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해서는 해당 비용의 100분의 85 이상의 금액을 지원하도록 했다. 또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100분의 50 이상을 지원하도록 법률에 근거를 마련했다. 

김도읍 의원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예산부담을 줄여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장기공공임대주택 입주자의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장기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삶의 질 향상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은 김도읍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박덕흠·박명재·최인호·김태흠·정진석·김성원·김승희·정태옥·윤영석 국회의원 총 10명이 서명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