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고향기부금을 모집․접수할 수 있도록"…전재수 의원, 기부금품법 개정안 대표발의

재정자립도 100분의 20 이하 지방자치단체 대상

  •  

cnbnews 유경석⁄ 2017.05.23 14:48:34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국회의원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사진=전재수 국회의원 블러그)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국회의원(부산 북구․강서구 갑)은 지방자치단체의 세원확충을 위해 고향에 대한 투자를 위한 기부금을 모집할 수 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15일 대표발의했다. 

고향기부금은 재정자립도가 100분의 20이하인 지방자치단체가 대상으로, 100만 원 이하의 기부금을 모집․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우리나라는 대도시와 농촌 간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불균형이 심각한 실정이다.

특히 경제활동인구의 대도시 집중으로 농촌 지역경제는 붕괴위기를 맞고 있으며, 여기에 저출산·고령화의 진행까지 더해져 상당수 지방자치단체는 자체수입으로 공무원의 인건비조차 충당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지방에서 태어나고 교육을 받았으나 취업 및 경제활동은 도시지역에서 하는 경우가 많아 인구가 유출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난을 심화시키고 있다, 

일본은 지방자치단체 간 재정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2008년부터 기부금 형식의 고향세(故鄕稅) 제도를 도입해 애향심을 고취시키고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의 세수를 증대시키는데 상당한 효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부금품법 개정안은 지방자치단체의 고향기부금 모집·접수에 관한 특례로 광역시·특별자치시·도·제주특별자치도 및 시·군·자치구 중 재정자립도 또는 재정자주도가 전국 100분의 20 이하인 시·도 및 시·군·구는 관할 구역 밖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사람으로부터 주민의 복리향상 및 고향에 대한 투자를 위한 기부금을 모집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했다. 

또 고향기부금을 모집하는 시·도 및 시·군·구는 기부하려는 사람으로부터 연간 100만 원 이하의 범위에서 기부금을 접수할 수 있다.

고향기부금을 기부하려는 사람은 1개 이상의 시·도 및 시·군·구를 지정해 기부할 수 있다.

전재수 의원은 "재정자립도 또는 재정자주도가 100분의 20 이하인 지방자치단체로 하여금 100만원 이하의 고향기부금을 모집·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며 "이는 지방자치단체의 세원을 확충하고 지역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전재수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조승래․박재호․김해영․민홍철․이종걸․최인호․서형수․김경수․김상희․유동수․백혜련․윤관석․송기헌․최운열․심기준․김병기․서영교․이철희․이원욱․이춘석․어기구․김병욱․유은혜․설훈․이용득․박정․위성곤․김병관․신창현․소병훈․문미옥 국회의원 총 32명이 서명했다.

한편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은 전재수 의원이 대표발의한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지방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안의 의결을 전제로 해 같은 법률안이 의결되지 아니하거나 수정의결되는 경우에는 이에 맞춰 조정돼야 한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