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박물관·미술관 시설 일부 대관할 수 있도록"…송기석 의원, 박물관진흥법 개정안 대표발의

자료 보존 및 관리 위해 적정한 수장 및 전시 환경 마련

  •  

cnbnews 유경석⁄ 2017.05.24 08:32:41

▲국민의당 송기석 국회의원은 지난 19일 MBN 생방송 뉴스파이터에 출연해 새정부 출범 후 처음 맞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비롯한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 (사진=MBN 방송 캡쳐)

국민의당 송기석 국회의원(광주 서구 갑)은 박물관 및 미술관 시설의 일부를 대관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법률에 규정하는 등을 내용을 하는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을 18일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에는 박물관 또는 미술관 자료에 대한 기록 또는 관리 의무가 없고, 수장고 등 전시 환경에 대해서도 규정하고 있지 않다.

전국 국립박물관 소장 유물 155만 여점 중 27%인 39만 여점의 박물관 자료가 미등록 돼있고 훼손·분실사고가 발생하는 등 박물관 자료 등록 및 관리에 허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박물관 및 미술관 대관(貸館)의 제한은 국민의 권리 제한과 관련된 사항으로 법률에 직접 규정하거나 구체적인 범위를 정해 하위 법령에 위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있다. 

현행법은 박물관 및 미술관 대관제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지 않고 위임의 근거도 없이 대통령령으로 규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박물관진흥법 개정안은 박물관 및 미술관 자료 목록 및 취득·변경·활용 등에 관한 사항을 기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고, 자료 보존과 관리를 위해 적정한 수장 및 전시 환경을 마련하도록 했다. 

또 박물관 또는 미술관은 설립목적에 어긋나지 않는 범위에서 시설의 일부를 대관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박물관 및 미술관의 폐관 시 시설 및 자료의 처리계획을 첨부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또는 시·도지사에게 신고하도록 했다. 

송기석 의원은 "박물관 및 미술관 시설의 일부를 대관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법률에 규정해 국민의 문화향유 증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개정안 입법 취지를 설명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송기석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하고 이동섭·도종환·천정배·이종배·장병완·김경진·김동철·이언주·이용주·최경환(국)·김관영 국회의원 총 12명이 서명했다. 

한편 국민의당 송기석 국회의원은 전통무예의 진흥에 관한 시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전담기관을 지정하고, 전통무예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하며 재정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전통무예진흥법 전부개정법률안을 18일 대표발의했다. 또 5․18민주유공자에 대한 추모사업, 관련 자료의 수집․관리․보존․전시․교류 등 사업을 하는 비영리법인 또는 단체에 대해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의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17일 대표발의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