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건축올림픽, 올해 9월 서울에서 열린다

한국건축단체연합, UIA 2017 서울 세계건축대회 개최

  •  

cnbnews 윤지원⁄ 2017.07.19 13:12:51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포스터. (사진 = 대회조직위원회)


건축계의 올림픽으로 통하는 '국제건축연맹(UIA) 세계건축대회'가 올해 우리나라에서 열린다.

건축가협회는 한국건축단체연합(FIKA)이 UIA 세계건축대회를 2010년 유치하여, 올해 9월 3일부터 10일까지 8일간 서울 코엑스컨벤션센터 및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UIA 2017 서울 세계건축대회(2017 Seoul World Architects Congress)'를 개최한다고 19일 전했다.

UIA·FIKA·서울시가 공동 주최하며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UIA에서 1948년부터 3년마다 개최하는 세계적 규모의 건축문화축제이자 건축올림픽으로 불리는 대회다.

UIA는 국제연합(UN)이 인정한 세계 유일의 건축 연합기구로 124개국이 가입해 세계 130만 건축인을 대표하는 단체이며, UIA 세계건축대회에는 전 세계 건축인 및 관계자가 모여 학술, 문화, 정책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전 세계의 의견과 담론을 모으고 통합하며 세계 건축인과 일반인 간의 소통을 증진하고 있다.

대회 조직위는 이번 UIA 2017 서울 대회에서 국가경쟁력 향상 및 품격 제고와 함께 건축 관련 분야의 국제화와 발전을 도모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또한, 세계 최고 권위의 건축문화 축제인 이번 대회를 통해 ▲건축 분야 국제협력 강화 및 국제기구와의 연계 가능성 증대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기회 마련 지원 (UIA 130여 개국 참가, 비즈니스) ▲세계 건축 분야 선진국으로 도약 ▲건축 분야의 국제적 인프라 구축 및 유치 기반 마련 ▲건축 분야의 인식 변화 도축을 통해 질적·양적 발전의 교두보 마련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SOUL of CITY

이번 UIA 2017 서울 대회는 '도시의 혼(SOUL of CITY)'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대회 조직위는 이 주제를 통해 도시 건축의 5가지 영역을 우주와 인간 질서를 상징하는 동양 사상체계를 담은 오방색으로 표현하여 그 전통적 개념을 현대적으로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오방색은 공간-장소의 동서남북과 그 중심을 각각 상징한다. 노란색은 인간과 도시, 흰색은 역사와 도시, 검은색은 미래와 도시, 파란색은 자연과 도시, 빨간색은 열정과 도시를 나타낸다. 

건축의 범위는 이 다섯 양식의 스펙트럼을 확장하는 과정을 다스려야 하고, 도시 개발은 ▲도시 특징에 기여하는 요소로서의 문화유산 ▲고되지만 신뢰할 만한 해법으로서의 지속성 ▲결집 매체로서의 기술 등의 소주제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9월 3일 UIA 이사회로 일정을 시작한다. 첫날 저녁에는 UIA 2017 특별전시의 사전 오픈 행사로 서울시립미술관에서 환영연이 개최된다.

둘째 날인 9월 4일 아침에는 대회 중 가장 중요한 공식행사인 개회식이 열린다. 개회식에서는 주제 영상이 상영되며, 국내외 주요 인사의 인사말이 전해질 예정이다.

이후 기조 강연과 기조 포럼이 3일간 계속되고, 대중 강연과 논문·디자인워크·특별 세션 등이 병행되며 학생 및 젊은 건축인 잼보리, 여름 국제스튜디오 프로그램, 어린이 건축 한마당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또한, 9월 7일부터 10일까지는 UIA 총회와 이사회가 동대문디자인센터에서 열린다.


■ UIA 2017 서을세계건축대회 행사 개요

∘ 행사명 :   (국문)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영문) 2017 Seoul World Architects Congress

∘ 대회주제 : 도시의 혼(SOUL of CITY)

∘ 개최일 : 2017년 9월 3일~10일(8일간)

∘ 개최장소 : 코엑스컨벤션센터 및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주최 : 국제건축연맹(UIA), 한국건축단체연합(FIKA), 서울특별시

∘ 주관 : UIA 2017 서울세계건축대회 조직위원회

∘ 후원 :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유관 정부 부처, 지자체, 공사·공단, 학·협회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