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아트북] 러브비츠 평전

  •  

cnbnews 제564호 김금영⁄ 2017.11.27 14:05:57

천편일률적인 인공지능 음악에 질려버린 가까운 미래. 대안으로 인공자아 음악이 등장하고, ‘러브비츠’라는 정체불명의 뮤지션이 자살한다. 그녀(?)가 남긴 것은 모호한 유언과 ‘파충류의 과대망상’이라는 트랜스 음악. 러브비츠의 실체에 관한 논쟁이 벌어진다. 인간, 휴마바타(휴먼+아바타), 인공자아, 소비로봇. 꼬리에 꼬리를 무는 소문과 루머가 결합하면서 논쟁은 신화가 된다. 이 기묘한 센세이션에 천착한 필자가 러브비츠의 정체를 찾아 나서면서 평전이 진행된다.


이 책은 음악과 소설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 ‘음악소설’이다. 또한 비평과 하드SF가 뒤섞인 하이브리드 문학이기도 하다. 이는 인공지능에서 포스트휴먼 시대 초입까지의 미래 역사를 주도하는 인간-인공지능-뱀파이어의 순환계를 그려내기 위한 정교한 장치로, 이를 위해 작가 김상원(프로젝트슘)은 비평가, 작곡가, 소설가의 3역을 수행했다. ‘미래 음악에 관한 가상 비평’을 쓰고, ‘비평에 맞게 음악’을 작곡하면서, 동시에 ‘음악과 비평을 둘러싼 이야기’를 쓴 것. 미래 음악을 구현하기 위해 대부분의 보컬을 TTS(Text To Speech : 문자-음성 자동변환)로 합성했고, 삽화는 인간 디자이너와 인공지능 화가 딥드림(deepdreamgenerator.com)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소설은 인공지능이 자아를 지니기 시작하는 미래의 음악 비평이다. 갖가지 미래 음악들이 속속 등장한다. ▲36초 만에 비틀즈의 음악을 수백 가지 장르로 리믹스 해내는 편곡 엔진 ‘MIX’ ▲히트곡의 패턴을 습득해서 자동 작곡된 ‘어뷰징 뮤직’들 ▲레게와 하드록의 완벽한 크로스오버를 위해 지구 문명을 되돌리려는 ‘라이블리’의 결벽증 모드 ▲12마디 블루스 잼세션을 영원히 연주하는 인공지능 ‘인피닛 블루스’ ▲동작을 음악으로 변환하는 공간 연주 인터페이스 ‘MIRI’ ▲소리 없이 뇌로 직접 전달되는 ‘무음음악(無音音樂)’ ▲인간 뮤지션들의 러다이트 운동으로 화형을 당하는 인공자아 작곡가 ‘디스코’ 등 멸종하는 사피언스와 떠오르는 사이보그가 공존하는 미래의 음악에 관한 여러 관점을 다룬다.


김상원 지음 / 1만 4000원 / 소울파트 펴냄 / 397쪽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