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사과 작가' 윤병락의 화면에서 발견한 것들

에이루트 아트플랫폼서 16회 개인전

  •  

cnbnews 김금영⁄ 2017.11.29 17:17:38

▲윤병락, '가을향기'. 판에 부착된 한지에 오일, 93.9 x 118.3cm. 2017.(사진=에이루트 아트플랫폼)

에이루트 아트플랫폼(이하 에이루트)이 올해를 마무리하는 전시로 윤병락 작가의 개인전을 11월 30일~12월 15일 연다. 이번 전시 출품작들은 모두 올해 제작된 신작으로 구성됐다. 10호 크기부터 150호 대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작품 12점이 전시된다.


작가는 '사과작가'로 잘 알려졌다. 하지만 이런 사과 이면에는 작가가 미대 재학시절부터 꾸준히 작업 주제로 다룬 '(인공과 자연의) 빛' '관람자의 시각' '변형캔버스' '화면 구성' 등 다양한 탐구가 내제돼 있다.


▲윤병락, '청사과'. 판에 부착된 한지에 오일, 83.3 x 64.5cm. 2017.(사진=에이루트 아트플랫폼)

작가는 작가노트를 통해 "캔버스 모양에 변화를 준 변형캔버스에 그려진 작품은 작품 그 자체가 오브제화 돼 있다. 여기에 화면 내부의 빛 방향과 전시장의 조명을 의도적으로 일치시켜 줌으로써, 화면 외부의 공간까지도 작품의 일부분으로 인식시키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추구하는 건 이야기의 확장. 작가는 "공간 속으로의 무한한 확장을 의도해 작품과 그 주변 공간이, 즉 가상의 공간과 실존의 공간이 서로 호흡하는 관계에 있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에이루트는 "작가의 사과 작품에서 크게 세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첫 번째는 위에서 내려다 보는 부감법. "작가의 대다수 작품은 부감법을 채택해, 벽에 걸린 작품을 위에서 내려다보는 구성을 취하는데, 이런 방식은 일반적인 회화의 시선과 달리, 대상의 '새롭게 보기'를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인공과 자연의 빛의 공존'이다. 에이루트는 "작품에 그려진 그림자와 전시장 조명을 통한 그림자를 통해 작품과 현실 사이의 의도된 중첩 효과를 발견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은 '손맛을 살린 붓터치'다. 작가의 작품은 극사실기법으로 그려진 것 같지만, 붓자국 없이 매끈한 하이퍼리얼리즘 회화와 달리 작품 속 붓터치가 발견된다. 에이루트는 "재현과 모방을 넘어, 작가로 인해 재구성되고 재탄생된 회화임을 알려주는 의도적 손맛"이라 설명했다.


▲윤병락 작가의 작품이 설치된 에이루트 아트플랫폼 전시장.(사진=에이루트 아트플랫폼)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