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단일기업 최대 ‘KB 취업박람회’ 가보니

구직·구인 북새통…KB국민은행, 다리 되다

  •  

cnbnews 제639호 이성호 기자⁄ 2019.06.03 09:38:04

사진 = 이성호 기자

(CNB저널 = 이성호 기자) 28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D홀(3층)은 직업계고 학생·대학생·전역 예정 장병·중장년·일반인 등 구직자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단일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가 열린 것. 우수기업들이 한 자리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채용을 진행, 취직을 원하는 사람들이 부스마다 넘쳤다. 이날 개막한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극심한 취업난 속에 구인기업과 구직자를 연결시키는 마중물 역할을 자처하며 회를 거듭할수록 진화하고 있다.

28~29일 이틀 간 진행된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는 KB국민은행이 주관했다.

KB국민은행과 서울시에서 추천한 우수기업을 비롯, 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우수 회원사 및 대기업협력사와 코스닥상장사 등 250여개의 구인기업이 한자리에 모였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250여개 우수기업이 참여하는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취업박람회는 2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사진 = 이성호 기자

행사장 안은 각 특성에 맞는 다양한 채용관으로 꾸며졌다. KB우수기업관, 서울시 우수기업관, 글로벌 인재관, 이공계 인재관, 대기업 협력사관, 코스닥 상장사관 등으로 나눠져 구직자들을 맞이했다.

특히 현장에서 AI(인공지능)가 성공취업 도우미로 활용돼 눈길을 끌었다. AI 기반 현장매칭 시스템은 구직 데이터에 경력·학력·전공·관심업무 등을 입력하면 전체 채용공고와의 적합도를 AI가 계산해 가장 적합한 기업을 추천해준다.

 

사진 = 이성호 기자

AI 자소서 컨설팅관에서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한 코멘토 역량분석기로 공정·일괄된 기준으로 자기소개서를 진단·컨설팅 해줘 취업 희망자들의 인기를 모았다.

이외에 인사담당자와의 실전형 모의면접과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는 ‘모의면접관’도 참여자들로 북적였고 ‘직업심리검사관’, ‘JOB콘서트관’, ‘군취업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아울러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과 재미로 보는 취업운세 ‘취업타로관’, 캐리커쳐, 캘리그라피 등도 발길을 잡아 끌었다.

참석한 구직자 300명(1일 150명)에게 면접지원금 1만원 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하는 것은 덤이다.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의 인건비 및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혜택도 제공된다. KB국민은행 측은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이 주어진다고 설명했다.
 

행사장 내 AI 기반 현장매칭시스템. 사진 = 이성호 기자

극심한 취업난 속 ‘가뭄에 단비’

4만명 이상의 취업 희망자가 박람회 기간 동안 참여할 것으로 관측되는 이번 행사의 관건은 실질적인 취직 성과다. 행사만 거창하고 실속이 없다면 굳이 관심을 가져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실업자는 124만5000명으로 전년동월대비 8만4000명(7.2%) 증가했고 실업률 또한 4.4%로 전년동월대비 0.3%포인트 상승했다. 지방직 공무원시험 접수일정 조정이라는 일시적 변수가 있긴 했지만 2000년 이후 19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최근 발표한 ‘2019 상반기 경제전망’에 따르면 올해 실업률은 2018년(3.8%)과 유사한 3.9%로 내다봤다. 이 예상대로라면 4.0%였던 2001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금융연구원 또한 올해 연간 실업률이 3.8%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이런 상황에서 열린 취업박람회라 의미가 크다.

 

사진 = 이성호 기자

KB굿잡은 KB국민은행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1년 1월 출범시킨 일자리연결 프로젝트다. ‘KB굿잡’을 통해 현재까지 1만2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고, 제공된 일자리 정보도 누적 6만여개에 달한다.

이번 박람회 행사는 15회째이며 지금까지 총 누적 방문자수 25만명, 총 250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가하는 등 일자리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KB국민은행 측은 “250여개의 구인기업 모집에 450개 이상 기업이 참여를 신청하는 등 준비 단계부터 성황을 이뤘다”고 귀띰했다.

더불어 KB국민은행과 서울특별시는 박람회를 맞아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일자리 창출과 중소기업 우수인재 채용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긴밀히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양 기관은 일자리 관련 온라인시스템(KB굿잡, 서울일자리포털)간 연계사업 활성화, 취업박람회 상호협력, 취업교육·경영컨설팅 및 중소기업의 판로개척 지원 등을 공조키로 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은 개막식에서 “KB굿잡 취업박람회가 구인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더 나은 도전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훌륭한 선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