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신간] (누구나 할 수 있는 소통과 존중의) 그림책 성교육

  •  

cnbnews 최영태⁄ 2021.11.16 15:26:26

김경란, 신석희 지음 / 교육과실천 펴냄 / 340쪽 / 1만 8000원

성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하지만, 수업으로 이어지기까지엔 망설임도 많다. 학교 현장에서 여러 해 동안 성교육을 담당한 두 저자는 교사들이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주제인 ‘성교육’을 그림책을 통해 편안하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안내해준다.

성교육은 ‘섹슈얼리티’를 배우는 과정이다. 섹슈얼리티는 성에 관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배워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성적 관계 형성 능력을 길러 행복한 삶으로 연결되는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총체적 성을 말한다. 그래서 성교육은 인성 교육, 가치관 교육, 생명(인간)존중 교육이어야 한다. 성 가치관이 올바르게 형성되어야 성인이 되어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면서 삶의 중심을 잡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또한, 성교육은 성숙한 민주 시민을 길러내는 첫걸음이자 정치 교육이다. 성적 본능을 다루는 방식은 자아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책은 글과 그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은 실생활로 연결된다. 그림책 성교육은 짧은 시간에 삶에서 배워야 할 가치, 철학, 지식 등을 다루기에 아주 유용하다고 저자들은 전한다.

그림을 통하면 다소 예민한 내용도 소통할 수 있고, 거부감 없이 그림책에 빠져들게 할 수 있다. 또한 가르치는 사람도 성교육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다. 수시로 그림책을 보며 내면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글과 그림의 상호보완적 의미 전달은 아이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마음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치유의 역할을 한다.

책에선 하나의 주제마다 3가지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는 주제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을 담아 교육자로서 알고 있어야 할 성교육 이론을 담았고, 두 번째는 그림책에 당겨 있는 글과 그림을 읽어내고 해석하여 어떻게 성교육에 적용할지를 실었다. 세 번째는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들과 함께 나눈 수업 실제를 실었다. 수업 실제에는 많은 질문과 토의-토론 기법을 활용하여 수업의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