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재혼 뒤 자녀 성을 새아버지 성으로 바꾸는 문제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보통 이혼사건의 의뢰인은 다시 같은 법률사무소를 찾는 경우가 드뭅니다. 다른 사건이 있다고 해도, 같은 사무실로 오는 경우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필자의 사무실에 예전에 이혼소송을 진행했던 의뢰인이 아이의 성과 본 변경 문제와 개명 문제…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때리기(폭행)와 때려 다치게 하기(상해)는 처벌 달라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필자가 변호사로서 형사사건을 진행하다보면 난이도가 높은 금융사건, 예를 들어 배임, 횡령, 자본시장법 위반 같은 사건을 맡을 때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이런 사건들은 읽고 분석해야 할 자료가 몇 박스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자료들을 얼마나 잘 분석해 내는지가 변론의 핵…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이태원 살인사건, 그 20년 만의 결말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2009년에 장근석, 정진영 주연의 영화 ‘이태원 살인사건’이 개봉했습니다. 워낙 흥행하지 못한 영화라 기억하시는 분들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저는 이 영화를 반미 감정을 부추기고, 우리 수사기관의 무능함을 비웃는 영화라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보시면 우리가 ‘프로듀…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사기 당해 재산 잃었어도 사기로 처벌 못하는 경우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형사사건 상담을 하다보면, “어쩔 수 없습니다. 이건 고소가 되지 않는 사안입니다”라고 말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단호하게 나오면, 내담자들은 원망의 눈빛을 보냅니다. 종종 “네가 판사냐?”라시며 큰소리를 내는 분들도 계십니다.저는 제가 판단하기에 안…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부동산 임대 때 임대료·면적 확인했다고? 나머지 7가지는…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2017년 3월에 서울 동부지방법원과 검찰청이 송파구 문정동으로 이전을 합니다. 필자의 회사도 서울 동부지방법원 옆에 있기 때문에, 법원과 같이 이사를 가야할지를 심각하게 고민해 왔습니다. 법원·검찰청 같은 큰 관공서가 이전을 하면 주변의 변호사, 법무사 사무실, 부동산 등 많…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내땅 위의 남 묘지에 손못대니 조심해야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예전에 한창 부동산 투자 권유가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텔레마케터가 사무실이나 집에 전화를 걸어와 부동산에 투자를 권유했습니다. 상식적으로 보면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닌 부동산을, 모르는 사람이 전화를 걸어와 투자를 권유한다고 구매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저도 처음…
[고윤기 변호사의 법률이야기] ‘이런 운전자’ 차에 동승하면 사고시 큰 손해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 최근에 운전자가 운전 도중 내비게이션을 조작하다 사고를 냈다면 내비게이션 조작을 방치한 동승자에게도 10%의 과실이 있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보도 자료에 따르면, 동승자 K씨는 B씨와 함께 사과농장 체험을 가기 위해 B씨의 차량에 탑승했습니다. 조수석에 타고 있던 K씨가…
[고윤기 법률 칼럼] “폰트 저작권 침해”라며 연락올 때 대처법?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컴퓨터 사용자들은 대부분 워드, 엑셀, 한글 등 다양한 종류의 문서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 문서에서 사용하는 글자체를 ‘폰트(font)’라고 합니다. 폰트의 사전적 정의는 ‘종류와 크기가 같은 활자 한 벌’입니다. 이 폰트는 한글, 영문 등 각각의 언…
[고윤기 법률 칼럼] 건물신축 때 계약서 안 살피고 후회하는 사람 너무 많아
(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저희 회사의 한 의뢰인 중에 제주도 바닷가에 아주 멋진 카페를 지으신 분이 있습니다. 이 의뢰인이 전화가 와서 카페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면서 하소연을 했습니다. 그때 마침 저는 제주도에 출장 갈 일이 있어 카페에 들렀습니다.바닷가에 아담하게 지은 2…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기업의 언론에 대한 향응, 어디부터 처벌대상?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최근 들어 기자들이나 기업 홍보실에서 많이 받는 질문이 ‘김영란법’입니다. 김영란법이 시행될 경우, 어떤 기준으로 기업 홍보를 해야 이 법에 저촉되지 않을지 문의가 많습니다. 김영란법의 원래 명칭은 ‘부정청…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양육권 결정에 ‘자녀 의견 반영’ 법개정 잘돼야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가사 분쟁 중 이혼 사건을 다루다 보면, 속된 말로 ‘못 볼 꼴’을 많이 보게 됩니다. 자식의 양육이나 친권자 지정에 관해서는 가슴 아픈 일도 종종 있습니다. 친권과 양육권을 서로 가지겠다고 다투는 경우도 있지만…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결혼축의금에 증여세가 웬 말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꽃피는 봄이 왔습니다. 화원을 경영하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봄이 시작하는 3월부터 5월까지는 꽃, 화분 등의 주문이 1년 중 가장 많다고 합니다. 특히 결혼을 많이 하는 5월은 축하 화환의 수가 폭증한다고 합니다.저…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아버지가 남긴 빚 규모를 알 수 없다면?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최근 부산가정법원이 고 이맹희 CJ그룹 명예회장의 부인과 자식 삼남매의 ‘상속한정승인신고’를 수리했다고 보도돼 화제가 됐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유족들은 “이 명예회장의 채무가 180억 원 정도인데…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입증 어려운 손해배상액, 7월부터 법정이 산정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CNB저널 =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 민사소송법이 3월 3일 개정됐습니다. 사실 민사소송법은 실무를 다루는 법률가들이 주로 다루는 절차법의 영역이라 법조계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번 개정 법률은 두 가지 점에서…
[고윤기 변호사의 법 이야기] 사실 말해도 명예훼손 된다고?
고윤기 로펌고우 변호사/서울지방변호사회 사업이사2011년 경기도 김포의 한 아파트 노인정에서 폭행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입주민 A씨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습니다. 노인회 임원이었던 B씨가 노인회 회원들에게 욕설을 하고 상해를 입혔다는 내용이었습니다.B씨는 A씨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
1 2 3 4 5 6 7 8


네티즌 관심뉴스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