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트북] 아트 비하인드
‘뭉크와 워홀은 왜 총을 맞았을까?’ ‘미켈란젤로와 다빈치 중 누가 더 돈을 잘 벌었을까?’ 등 예술의 세계에서 만날 수 있는 흥미로운 질문에 대한 해답과 비밀을 담았다. 현직 미술관장이자 활발하게 미술 평론 활동을 해온 저자가 ‘변종필의 미술 대 미술’이라는 제목으로 2년 넘게 연재한 칼럼 중 39가지 이야기를 골…
[아트북] 공예를 생각한다
디자인 평론가 최범이 2000년부터 지금까지 한국 현대 공예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며 쓴 글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가치, 비판, 방향, 정책 네 가지 주제로 나누어 한국 현대 공예를 바라본다. 10여 년에 걸친 공예 비평을 보며 당시부터 현재까지 담론이 어떻게 바뀌고 혹은 바뀌지 않았는지 깊이 들여다볼 수 있다. 또한 저자…
한국 아방가르드 미술의 독창성, 홍콩에 알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예술경영지원센터(대표 김선영)와 주홍콩한국영사관이 주관하는 세미나 '아시안 아방가르드 : 그 이념과 실천'이 5월 26일 홍콩 아시아 소사이어티에서 열린다. 아방가르드 미술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지속적으로 연구, 논의되고 있는 주제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 집중하게 될 한국, 중국…
[아트토이 덕후 ③ 노보] 제대로 노는 그가 묻는다 “다르면 틀린 거야?”
가나아트센터와 아트벤처스로부터 주목 작가를 추천 받아 소개하는 ‘아트토이 덕후’ 시리즈의 세 번째 주인공은 노보 작가다.(CNB저널 = 김금영 기자) 사실 노보 작가를 ‘아트토이 덕후’라고 소개하기엔 어색했다. 아트토이컬처 현장에서 만난 그는 아트토이 작업이 아닌 타투, 페인팅, 설치 작업으로 많이 알려졌다.…
[주목 작가 - 손경진] 마음 모으면 마을이 로봇이 돼 지켜주지요?
(CNB저널 = 김금영 기자) 언뜻 멀리서 그림을 보니 만화 ‘로봇 태권브이’의 한 장면이 떠오른다. 로봇 모양의 형체가 화면 한가운데에 당당히 우뚝 선 채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가까이 다가서면 또 다른 모습이 발견된다. 그 로봇 모양의 형체를 이루는 하나하나의 작은 집들. 그리고 이 집들 주위를 둘러보면 또 다른 풍경…
[공연] 한 치의 혀로 사람 피 말리는 ‘스페셜 라이어’
(CNB저널 = 김금영 기자) ‘한 치의 혀로 사람을 살린다’고 했던가. 여기엔 오히려 혀를 잘못 놀려 맞아 죽을 위기에 처한 두 남자가 있다. 연극 ‘라이어’가 20주년을 맞아 특별공연 ‘스페셜 라이어’로 돌아왔다.1998년 초연 이후 총 3만 5000회 공연, 누적 관객수 500만을 돌파한 ‘라이어’는 영국의 극작가 겸 연출…
씨스타 효린, 울트라 코리아 2017 무대 오른다
울트라 코리아가 출연 날짜 및 순서와 함께 최종 라인업을 발표했다.다시 뭉친 펜듈럼을 비롯해 하드웰, 티에스토, 알레소, 니키 로메로 등에 이어 이번이 3차 최종 라인업이다. 울트라 코리아 2017은 힙합, 케이팝, 다양한 일렉트로닉 음악의 세부 장르 및 떠오르는 언더그라운드 음악 장르를 고루 포함한 3차 라인업을 발표…
플랫폼엘, ‘프랑스 & 한국 쥬얼리 아트전’ 연계 워크샵 진행
바쁜 일상 속에서도 여유 있는 문화생활을 즐기고 싶다면 플랫폼엘에서 펼쳐지는 ‘쥬얼리 워크샵’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 논현동 복합문화공간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이하 플랫폼엘)’는 5월 31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오후 2~4시 쥬얼리 작가 5인과 함께 하는 ‘쥬얼리 워크샵’을 진행한다.플랫…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에 주목한 4명의 작가들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바르토메우 마리)은 10월 9일(월)까지 ‘불확정성의 원리(The Principle of Uncertainty)’전을 서울관에서 연다.‘불확정성의 원리’전은 하이젠베르크의 양자물리학 이론인 불확정성 원리에 착안해, ‘하나를 측정하는 동안 다른 하나가 변화하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수림미술상 첫 수상자에 정혜련 작가
수림문화재단(이사장 하정웅)은 역량 있는 젊은 미술작가를 발굴하기 위해 올해 제정한 수림미술상의 첫 번째 수상자로 설치미술 작가인 정혜련(40) 씨를 선정했다고 5월 23일 밝혔다.재단은 “2001~2016년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열린 ‘하정웅 청년 빛 작가전’에 참여한 작가 80여 명을 대상으로 서류 심사, 작업실 현장…
백남준아트센터, 스페인 ‘루프 페스티벌’ 공식 초청 받아
백남준아트센터는 ‘2017 루프 페스티벌’ 공식 초청 전시 ‘백남준 - 급진적 비디오’를 스페인 바르셀로나 국립 카탈루나 미술관에서 6월 18일까지 연다.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라고 인정받는 백남준은 비디오 아트를 창시했을 뿐 아니라 초기 미디어 아트 발전에 위대한 영향을 끼쳤다. 백남준은 오늘날 혁신적인 미…
애니팡 프렌즈, 팝아티스트 찰스장과 창작 예술 업계 진출 눈길
선데이토즈(대표 이정웅)의 ‘애니팡 프렌즈’가 창작 예술 분야로 영역을 확대한다.선데이토즈는 유명 팝아트 작가인 찰스장이 소속된 팝앤팝이엔티와 제휴해 애니팡 프렌즈 IP를 활용해 다양한 예술 작품들의 창작과 전시, 유통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팝아트 분야로의 첫 발을 내딛은 애니팡 프렌즈는 이번 제…
'마타하리'로 뮤지컬 첫 도전하는 임슬옹 뮤직비디오 눈길
다음달 개막을 앞둔 '마타하리'에서 뮤지컬 배우로 첫 발을 내딛는 임슬옹의 '평범한 일상' 뮤직비디오가 오늘(23일) 공개됐다.이번 뮤직비디오는 1차 세계대전 당시 격전지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한 프로필 촬영장과 음원 녹음 현장을 담았다. 특히 거침없는 반항아 캐릭터인 아르망으로 변신한 임슬옹을 미리 만나 볼 수 있…
[아트 컬래버레이션] 한사토이와 백은하 작가가 만나 동물에 ‘귀 기울이다’
(CNB저널 = 김금영 기자) 마치 야생 정글의 한 복판에 들어온 느낌이다. 글로벌 인형 브랜드 한사토이 압구정점의 첫인상이다. 아스팔트와 아파트로 가득찬 동네에서 맞닥뜨린 색다른 풍경이었다. 건물 1~2층엔 사자, 호랑이, 곰, 여우, 사슴, 기린, 펭귄 등 다양한 동물 인형이 풀빛의 공간을 빼곡히 채우고 있었다. 그리고 3…
임남훈 작가의 화면 속 누워 있는 사람들의 얼굴
과도하게 투박한 인물의 형태와 강렬한 터치를 통해 내면의 고통과 외로움을 표현하는 작가 임남훈. 갤러리 자인제노가 임남훈의 개인전 '춤과 색 - 일상의 언어 2'를 연다.작가는 20대부터 사람의 얼굴에 관심을 갖고 관상과 역학까지 공부하는 등 꾸준한 열정을 보여 왔다. 특히 사람의 얼굴에 그 사람의 성장 과정과 내면의…
1 2 3 4 5 6 7 8 9 10


네티즌 관심뉴스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