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호 복지 칼럼] 완전무결한 식품은 없다
(CNB저널 = 이철호 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이사장,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우리 국민이 식품에 대해 가장 흔하게 가지고 있는 오해는 완전무결한 식품에 대한 기대이다. 음식은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물건이므로 완전해야 하고 몸에 해로운 요소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맞는 생각이다. 그러나 완전함…
[이철호 복지 칼럼]농민이 못사는 이유
▲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 KBS 파노라마에서 파헤친 친환경농업 지원사업의 부조리와 부정부패 행위가 보도되면서 우리 농정의 총체적 부실과 ‘농피아’에게 수탈당하는 농민의 모습이 백일하에 드러났다. 지난해 10월 검찰이 발표한 친환경농산물 인증사업 관련비리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자와 현…
[이철호 복지 칼럼]안심(安心)사회가 되려면
▲ CNB저널, CNBJOURNAL, 씨앤비저널‘안전’은 과학의 문제이나 ‘안심’은 신뢰의 문제라고 한다. 과학적으로 아무리 완벽하게 안전 대책을 세웠더라도 그 일을 수행하고 관리하는 사람들이 제대로 하지 않으면 불행한 사고가 일어나게 되고 안심할 수 없는 사회가 된다. 우리 사회에서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고 일어…
[이철호 복지 칼럼]나트륨, 건강 그리고 맛
나트륨 섭취를 줄이려는 노력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나트륨의 주 공급원인 식염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과 뇌졸중을 비롯한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식염의 사용을 줄이고 저염식품을 제조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나트륨의 1일 섭취권장량을 2g으로…
[이철호 복지 칼럼]섣부른 동반성장, 한식세계화와 식량안보에 적신호
정부는 중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동반성장위원회를 설치하고 상생의 기업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애써 개발해 놓은 제품을 탈취해 가거나 물량과 가격덤핑으로 경쟁기업을 고사시키는 대기업의 횡포를 막아야 한다는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그러나 동반성장위원회 업종별 실무위원…
1


네티즌 관심뉴스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