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영역 ESG 전략 담아… 매년 정기 발간 계획도 밝혀

김예은 기자 2025.07.01 17:30:04

KB국민카드,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지난 6월 30일 ESG 경영 성과를 종합 정리한 첫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투명한 소통을 확대하고,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본격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회사는 향후 해당 보고서를 매년 정기 발간해 ESG 기반의 경영 실천을 대내외에 지속 공유할 방침이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지속가능보고기준(GRI Standards)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외부 제3자 검증을 거쳐 보고 내용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높였다. KB국민카드는 보고서를 통해 KB금융그룹의 ESG 비전인 ‘세상을 바꾸는 금융’ 실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경(Environment) 부문에서는 환경경영체계 구축, 생물다양성 보전, 자원 절감 활동 등을 소개했다. 사회(Social) 부문에서는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만족도 향상, 포용금융 실천 등의 사례가 포함됐다. 지배구조(Governance) 부문에서는 내부통제 체계 고도화, 정보보호 시스템, 리스크 관리 전략 등을 주요 성과로 제시했다.

특히 기업의 내외부 이슈를 동시에 반영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바탕으로 KB국민카드는 고객만족경영, 정보보호 관리체계 수립, 친환경 상품 개발, 디지털 금융 혁신, 소비자 권익 보호, 윤리 및 준법 경영 등 핵심 ESG 과제에 대한 중장기 전략도 수립했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는 CEO 메시지를 통해 “2024년은 그간 축적해온 ESG 기반 역량을 본격 실행에 옮긴 해”라며 “KB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연계해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고도화하고, 국내 금융권의 ESG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서스틴베스트로부터 4년 연속 ESG 평가 최고등급인 AA등급을 받았으며, 한국ESG기준원의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5년 연속 A등급 이상을 획득하는 등 지속가능경영 기관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KB국민카드 홈페이지 회사소개 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