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구시설관리공단 'CS 아카데미' 운영으로 현장 밀착형 소통 강화

현장 민원 사례 공유 및 맞춤형 교육으로 고객 중심경영에 앞장

안용호 기자 2026.02.13 18:59:59

CS 아카데미. 사진=중구시설관리공단

서울특별시 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이동성)은 지난 11일(수) 충무스포츠센터 6층 교육장에서 현장 근무 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고객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한 ‘CS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단이 추진하는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중점 사업의 일환으로, 실제 현장에서 발생한 민원 사례를 중심으로 문제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단순 친절교육을 넘어, 시설안내·환경관리·수영·헬스 등 직무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대응 역량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이번 CS 아카데미는 근무 교대시간을 활용해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되며, 반복·상습 민원에 대한 대응 기준을 공유하고 응대 매뉴얼을 표준화함으로써 현장 혼선을 줄이고 일관성 있는 고객응대를 실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단은 고객응대 태도 개선, 안전사고 대응, 성수기 혼잡 관리 등 월별 주요 민원 유형별 주제로 연중 체계적인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나아가 연말에는 연간 민원 분석 및 우수사례를 공유해 현장대응 역량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할 예정이다.

교육에 참석한 공단 관계자는 “CS 아카데미는 현장의 실제 목소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함께 진단하고 해결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동성 이사장 직무대행은 “민원 대응의 일관성을 확보하여 현장의 혼선을 줄이고, 직원 간 소통 문화를 정착시켜 구민에게 신뢰받는 혁신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 공공체육시설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CS 아카데미’ 운영을 확대하여 현장 중심의 고객서비스 혁신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