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LG-삼성, 美 실리콘밸리서 '고용 방해'로 집단소송 당할 위기

LG전자의 전 임원 "LG와 삼성이 채용 막는 부당한 협정 맺어"

  •  

cnbnews 윤지원 기자⁄ 2016.09.19 14:23:40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현지에서 직원들의 이직을 방해하는 합의를 맺었다는 내용의 소송이 제기되었다. 사진은 본문의 사실과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에서 전, 현직 직원들로부터 집단 소송을 당할 위기에 놓였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 블룸버그, 로이터 등 매체들은 LG전자 미국 법인의 전 영업부장이 2주 전 미국 내 LG전자와 삼성전자를 상대로 미국 샌프란시스코 지방 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소송의 내용은 두 회사가 서로 상대 회사의 직원을 고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노-포칭 합의(No-Poaching Agreement: '직원 빼오기'를 하지 않겠다는 합의)를 맺어 직원들의 이직 기회를 방해해 급여 상승을 제한하고 반독점법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실리콘밸리 기업 및 기술 관련 언론 매체인 '테크 타임스'의 관련 보도에 따르면, A. 프로스트(A. Frost)라고 알려진 이 고소인은 두 회사 간에 이런 합의가 있다는 사실을 지난 2013년에 알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프로스트는 당시 세계적인 비즈니스 관련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링크드 인(LinkedIn)을 통해 한 채용담당자로부터 “삼성전자에 구인 중인 자리가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 채용 담당자는 같은 날 사과의 메시지를 다시 보내 “내가 실수했습니다. 나는 LG의 직원을 삼성에 소개해주면 안 됩니다. 미안합니다. 두 회사는 서로 상대 회사의 직원을 고용하지 않는다고 합의했습니다”라고 적어 보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두 회사의 미국 현지 사업부가 한국의 모기업(본사)들에게 이런 사실을 알리지 않고, 모기업의 동의 없이 ‘노-포칭 합의’를 맺었을 리는 없으므로 분명 LG와 삼성의 최고위급 임원들이 이 합의에 관여되어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프로스트의 변호인인 조셉 세이버리(Joseph Saveri)는 ‘노-포칭 합의’는 반경쟁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직원들은 누구나 자신의 능력만큼, 또 회사에 기여한 만큼 보상받을 권리가 있지만 ‘노-포칭 합의’ 하에서는 자격을 갖춘 직원이라 하더라도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는 높은 직위로의 이직을 방해받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세이버리는 작년 초 구글, 애플, 인텔, 어도비 등 실리콘 밸리 거대 기업들의 전, 현직 직원 6만 4천여 명이 이 기업들을 상대로 이와 비슷한 내용의 집단 소송을 제기했을 때 직원들을 변호했던 변호인단의 일원이기도 하다. 소송 결과 이 기업들은 전, 현직 직원들에게 4억 1500만 불을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테크 타임스’는 관련 보도를 통해 프로스트와 세이버리가 현재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전, 현직 직원들을 대신해 두 회사를 상대로 한 집단 소송을 준비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피해액은 접수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보도에 따르면 12일까지 LG와 삼성 측에서는 이 사안과 관련된 언급을 일절 거절하고 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