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경제-정치
문화-미술
칼럼
다아트
전국/사회
전체기사
자치구&기관
Home
>
뉴스섹션
>
칼럼
[매월당 싯길 (21) 영서 옛길] ‘소금 뿌린 듯’ 메밀 꽃은 그대로인데 허생…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각림사를 출발한 매월당은 멀리 오대산을 향해 길을 떠난다. 길은 주천강을 끼고 동북쪽으로 이어진다. 이윽고 도착한 곳이 작은 산촌 마을 안흥(安興)이다. 원주에서 이어온 관동대로와 횡성에서 내려온 길이 만나 지금의 42번 국도가 되어 안흥으로 들어온다…
[100일 기자회견] 기자들 무릎 탁 치게 만든 李대통령의 '3 현답'은 무엇?
역시 토론의 달인이야 11일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마친 기자들 중 여럿이 이 대통령의 말솜씨와 토론 주재 능력에 감탄하면서 이런 말들을 주고받았다.이런 호평은 특히 이 대통령이 일부 기자들의 이른바 프레임을 거는 낚시성 질문에 말려들지 않으면서 나왔다.이쪽이냐 저…
[서울옥션 스페셜리스트의 눈] 미술 시장의 새로운 언어 ‘럭셔리 아이템…
럭셔리와 예술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다. 매년 아트바젤과 UBS 은행이 공동 발행하는 아트마켓 리포트인 디 아트 바젤 앤 UBS 서베이 오브 글로벌 컬렉팅(The Art Basel UBS Survey of Global Collecting)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이후 고액자산가(HNWI) 고객의…
[칼럼] ‘세계 최강 소통’ 李대통령의 소통 철학은? 100일 기자회견 앞둔…
11일 이재명 대통령의 취임 100일 기자회견의 캐치 프레이즈가 더 나은 경제, 더 나은 소통, 더 큰 통합으로 잡혔다.이 중 필자의 시선을 잡아끈 것은 더 나은 소통이었다. 왜냐하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많이 소통하는 역대 최초의 대통령을 지금 한국 국민은 맞고 있기 때문이었다.요즘 흔히…
[데스크칼럼] 월병 아닌 송편 나누는 우리 명절 한가위
지난해 추석인 9월 16일 저녁 서울 하늘공원에서 바라본 보름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여름의 열기가 한풀 꺽이고, 밤하늘 휘영청 밝은 달빛이 보기 좋은 시기다. 예로부터 동아시아 사람들은 음력 8월 15일 즈음의 보름달을 최고로 쳤고, 풍성한 수확을 기대하는 마음…
[칼럼] ‘안 될 길’ 걷는 李대통령 … 오랜 李지지자도 “걱정” 왜?
KBS 기자 출신의 경제학 박사 박종훈의 근저 세계 경제 지각변동에 이런 문장이 나옵니다.통상 혁신에 투자해서 성과가 나타날 때까지 아무리 짧아도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게다가 혁신에 대한 투자는 실패할 위험성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임기는 5년이고 임기 중반에 총선이 있는…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신문-사진, 권력의 신화를 넘어서
신문을 단지 읽지 않는 행위, 잘라내는 행위 그럼으로써 맥락을 제거하고 사진만 남기는 행위로 권력의 신화를 넘어설 수 있을까. 성능경은 대표 퍼포먼스 신문 읽기(1976)를 시작으로 지난해 12.3 비상계엄 사태와 연결한 신문 읽기 123(2025)를 통해 다시 이 질문을 던진다. 사진들을 어디에…
[데스크칼럼] ‘케이팝 데몬 헌터스’는 ‘너자 2’를 꺽었나?
너자 2 포스터. 사진=베이징 인라이트 픽처스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가 글로벌 히트를 치며 한국인들의 자부심이 한껏 고조되고 있다. 이 작품은 케이팝 아이돌 그룹이 악마 사냥꾼으로 변신해 모험을 펼치는 스토리로, 화려한 액션과…
[칼럼] 李대통령의 ‘보은 인사’라고? … ‘私보다 公 인물' 쓰는 게 뭔 잘…
최근 이뤄진 이재명 정부의 고위 공직자 인선에 대해 과거 이 대통령의 사법 리스크에 대해 변호를 맡았던 법조인들을 대거 방탄-보은 차원에서 요직에 기용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제히 이른바 보수 언론들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이런 기사들은 이재명 사건의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 중 벌써 13명…
[매월당 싯길 (20) 횡성 각림사] 왕이 된 제자가 찾아와도 스승은 모른 척…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매월당의 발길은 치악산을 지나 지금의 횡성(橫城) 강림면(講林面)이 된 곳의 각림사(覺林寺)로 향했다. 매월당 당시에는 원주 땅이었다.매월당의 시(詩) 치악산에서 보았듯이 매월당은 치악산 북쪽을 돌아가는 평해로(관동대로)를 지나지 않고 산길을 넘어간…
[데스크칼럼] 법은 만인에게 평등한가?
김건희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하는 민중기 특별검사팀이 7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체포에 실패한 뒤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헌법 제11조 1항에 새겨진 이 문장은 한국 민주주의의 기둥이자, 법치주의의 근간이다. 하지만 이제 이…
[천수림의 현대사진산책+] 인류세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보내는 여러 편…
경기도미술관에서 선보이는 2025 동시대미술의 현장 기후 위기 특별전-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는 기후위기와 지구 온난화 대변동의 시대를 공감하고, 김형경 시인의 시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처럼 인류가 초래한 재난의 회복을 기다리는 마음, 소망이 사라지는 안타까움을 느끼는 현장으로…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