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혁신 성장 동력 분야를 선정할 때 제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과 연계해 범부처적 지원이 필요하고,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분야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또한 기술적 실현을 통해 국민이 체험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중점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서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은 어떤 역할을 할 것이며 우리의 삶은 어떤 변화를 맞게 될 것인가?
책은 VR·AR의 의미와 관련 기기, 기술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된 콘텐츠 사례를 소개한다. 이를 통해 ‘기기-플랫폼-콘텐츠’에 이르는 VR·AR 산업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더 나아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상상을 실현시켜주는 VR·AR로 인해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고, 어떤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어떤 능력이 확장될지 안내한다.
이길행, 김기홍, 박창준, 이헌주, 전우진, 조동식, 권승준, 홍성진, 권은옥 지음 / 1만 3000원 / 콘텐츠하다 펴냄 / 2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