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신간] 고개를 들면 보이는 것들

  •  

cnbnews 김성민⁄ 2020.10.17 09:27:45

“아직 두꺼운 책을 읽어 본 적 없는 어린이에게 이 그림책은 더없이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서점인 아마존닷컴에 올라온 독자 서평 중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서평의 첫 문장이다.

지양어린이의 신간 그림책 ‘고개를 들면 보이는 것들’은 어린이 대상의 그림책치고 매우 긴 184페이지짜리 책이다. 분량만 보면 그림책보다 ‘그래픽 노블’에 가까워보이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이 책이 미국에서 발간됐을 때도 많은 부모들이 이 책을 구매할 때 ‘내 아이에게 이렇게 긴 책이 적합할까’를 고민했던 모양이다. 아마존의 저 독자 서평은 그런 고민에 대한 대답이다.

주인공 로렌조는 엄마와 함께 도시를 떠나 낯선 동네, 낯선 집으로 이사한다. 친구들과 헤어지는 울적함에 이사 가는 길의 아름다운 풍경도, 새 집의 넓은 마당도 본체만체다. 내내 스마트폰만 들여다보고, 새 집에 와이파이가 잘 잡힐지만 관심이 있다. 책의 제목은 평소 스마트폰만 들여다보던 주인공 아이가 고개를 들고 세상을 보는 것에 대한 묘사다.

로렌조의 새 방에는, 누가 주인이었는지 모를 아주 오래 된 책상이 놓여 있다. 책상에 달린 많은 서랍들을 열어보던 로렌조는 책상에 감춰져 있던 비밀 공간과 그 안에 숨겨져 있던 노트를 발견한다. 노트에는 책상의 주인이었던 사람이 그림일기처럼 그림과 글로 작성한 네 편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야기들은 모두 꿈과 현실을 넘나드는 것처럼 신기하고 재미나다. 그런데 로렌조는 새로 이사한 집 주변과 노트 속 이야기 사이에 묘한 공통점이 있다고 느끼게 된다. 로렌조는 이야기에 점점 빠져들게 되고, 새 집과 동네에서의 삶도 매일매일 즐거운 모험이 되어간다. 모험의 끝에는 누구도 생각지 못한 놀라운 만남이 기다리고 있었다.

로렌조의 이야기와 노트 속 이야기들이 액자 구조를 이루고, 이야기들끼리도 유기적으로 얽혀 있다. 독자는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노트를 쓴 사람의 삶과 로렌조의 깨달음을 이해하고, 소통과 교감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뉴욕타임즈는 “어린이들은 이 책의 이야기들을 읽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을 만나게 될 것이고, 어른들은 자기 안의 어린이에게 말을 거는 예술 작품이라고 느낄 것”이라고 이 책을 비평했다.

아르헨티나 출신 일러스트 작가 기예르모 데쿠르헤즈가 글을 쓰고 그림을 그렸다. 독학으로 일러스트 작가가 된 그의 경험이 반영된 자전적 이야기이기도 하다.

기예르모 데쿠르헤즈 글 그림 / 윤지원 옮김
1만 7500원 / 지양어린이 펴냄 / 184쪽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