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격상 … 밤 9시 이후 헬스장·노래방 영업중단

  •  

cnbnews 김경숙⁄ 2020.11.23 11:50:52

사회적 거리두기. 사진=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고 있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4일 0시부터 2단계로 격상된다.

또 최근 확진자가 빠르게 늘어난 광주 및 전북·전남 등 호남권은 1.5단계로 강화된다. 이번 조치는 내달 7일 밤 12시까지 2주간 적용된다.

이에 따라 카페에서 포장·배달만 허용되고, 결혼식장은 개별 식장당 100명 미만으로 인원이 제한되는 등 방역 수칙이 강화된다.

중대본은 국내 코로나19가 이미 '3차 유행'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했다. 최근 감염 양상을 보면 가족·지인 모임, 직장 등 일상 곳곳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사우나, 학원, 실내체육시설 등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유흥주점 문 닫고, 실내 체육 시설은 9시 이후 운영중단

수도권은 2단계 격상에 따라 실내 전체에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위험도 높은 실외 활동을 할 때도 마스크를 써야 한다.

중점관리시설 중 유흥시설 5종(유흥주점과 단란주점, 콜라텍, 감성주점, 헌팅포차)은 집합 금지된다. 사실상 영업중단 조치다.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등 유흥시설 이외의 중점관리시설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된다.

카페는 포장·배달만 … 음식점은 오후 9시까지만 정상 영업

카페는 프랜차이즈형 음료 전문점뿐 아니라 모든 영업점이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다. 음식점은 오후 9시까지 정상 영업을 할 수 있지만 이후에는 포장 및 배달만 할 수 있다. 또 음식점은 1.5단계 때와 동일하게 테이블간 1m 거리두기, 좌석 한 칸 띄우기 등을 준수해야 한다.

학원, 교습소, 직업훈련기관 등에서는 8㎡당 1명의 인원 제한을 실시하거나 좌석 2칸 띄우기, 밤 9시 이후 운영중단 중 1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목욕장, 영화관, 공연장, PC방, 오락실·멀티방, 실내 체육시설, 학원·교습소·직업훈련기관, 독서실·스터디카페, 학원 등에서 음식 섭취가 금지된다. 다만 PC방은 칸막이가 있을 경우 좌석을 한 칸 띄우지 않아도 되고 칸막이 안에서 개별 음식을 섭취할 수 있다.

종교활동의 경우 정규예배, 미사, 법회 등은 좌석 수의 20% 이내로 참여 가능하다. 1.5단계와 마찬가지로 종교시설 주관 모임과 식사는 금지된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