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많이 걸으면 적금 금리가 올라갑니다" 환경보호 적금

NH농협·KB국민은행, 친환경 상품으로 ESG 실현

  •  

cnbnews 옥송이⁄ 2021.08.11 17:57:44

사진 = NH농협은행 


필(必)환경 시대. 환경보호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구매하거나 지향하는 그린슈머(그린+소비자)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소비재뿐 아니라, 환경친화적인 금융상품을 찾으면서다. 그린슈머를 위한 환경보호 적금을 모았다.

NH농협은행, ‘NH함께걷는독도적금’ 출시 … 독도 환경보전사업 지원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NH함께걷는독도적금’을 출시했다. 디지털 전용 ESG 상품으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디지털 독도 걷기대회’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NH함께걷는독도적금’은 환경을 보호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된 비대면 전용 적금이다. 올원뱅크 앱에서 가입할 수 있으며 월 1000원부터 최대 20만 원까지 입금 가능한 6개월 만기 자유적금 상품이다.

이번 상품은 기본금리 0.5%에 ▲탄소포인트 가입 동참 서명 시 0.30%포인트 ▲NH멤버스 가입 시 0.6%포인트 ▲걸음 수 달성 구간별로 0.10%포인트 ~ 0.4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적용해 최고 1.80%(8월 9일 기준)의 금리를 제공한다.

걸음 수 측정은 Google 피트니스앱(안드로이드) 또는 건강앱(아이폰)을 다운로드해 적금상품과 연동하면 된다. ‘디지털 독도 걷기대회’ 이벤트는 11일부터 10월 9일까지 60일 동안 진행되며, 상품 가입 후 걷기대회 응모 시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참여 고객 전원에게 NH포인트 쿠폰(1만 원)을 제공하며 걸음 수 60만 보 달성 고객 중 여행상품권 100만 원(1명), 50만 보 달성 고객 중 여행상품권 50만 원(5명), 30만 보 달성 고객 중 여행상품권 30만 원(10명)을 추첨을 통해 제공한다. 대회 시상식은 10월 25일 독도의 날에 맞춰 실시될 예정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대회 기간 내 서울부터 독도까지 거리 약 420km를 걸음 수로 환산한 60만 보를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한 참가자 1인당 6000원씩 기금으로 출연해 독도 환경보전사업을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환경친화적인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6월 KB국민은행의 '맑은바다 적금' 출시 행사에 참석한 (왼쪽부터) 홍윤희 WWF(세계자연기금) 사무총장,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허인 KB국민은행장. 사진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맑은하늘·맑은바다 꿈꾼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19년 출시한 ‘맑은하늘 적금’을 시작으로 ‘맑은바다 적금’ 등을 출시했다.

‘맑은하늘 적금’은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거나 대중교통 이용 실적이 많으면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연 최고 2.1% 금리가 제공된다. 지난해 판매를 시작한 ‘맑은바다 적금’은 플라스틱 저감 활동 등 목표를 달성한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지원한다.

KB맑은바다적금은 1년제 자유적립식 적금상품으로, 매월 1만 원 이상 100만 원 이하 금액을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으며, 이율은 1년 기준 최고 연 1.75%(우대이율 포함)를 제공한다. 해양쓰레기 줄이기 활동에 동의하고, 종이통장을 발행하지 않는 등 친환경 실천을 하면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특화상품이다.

쏟아지는 친환경 적금, 왜?

한편, 은행들이 친환경 적금상품을 출시하는 이유는 대세가 된 ESG와 더불어 환경친화적인 상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어서다.

20대 직장인 A씨는 “시중 은행들의 적금은 대부분 1%로 큰 이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라며 “실효성 없는 이자를 기대하느니, 가치소비를 실현하는 차원에서 환경보호에 도움 되는 상품으로 가입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또한, 은행입장에서는 공익적인 성격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지난해 말 ‘KB맑은바다’ 금융상품 가입으로 모은 기부금 3억 원을 세계자연기금(WWF)에 전달하기도 했다.

관련태그
적금  환경보호  ESG  가치소비  그린슈머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