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삼성액티브, ‘KoAct 배당성장액티브’ 2.5% 특별배당 실시

연초 대비 16.6%·1년 수익률 84.3% 기록…실적 기반 주주환원 강화

  •  

cnbnews 김예은⁄ 2026.01.23 17:24:21

삼성액티브, ‘KoAct 배당성장액티브’ 2.5% 특별배당 실시. 사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KoAct 배당성장액티브’ ETF가 2.5%의 특별배당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특별배당은 국내 증시 상승에 따른 우수한 운용 성과를 투자자와 공유하기 위한 조치다. 해당 ETF는 1월 22일 기준 연초 대비 약 16.6%, 1년 기준 약 84.3%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견고한 국내 증시 흐름 속에서 거둔 성과를 바탕으로 실적 기반 특별배당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KoAct 배당성장액티브는 지난해 7월에도 2.5% 특별배당을 지급했으며, 분기별 배당을 1.5~2.5% 수준으로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특별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분배락 전일인 1월 28일까지 해당 ETF를 보유해야 한다. 분배락일은 1월 29일이며, 분배금 지급 예정일은 2월 3일이다.

KoAct 배당성장액티브는 배당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배당성장주에 투자하는 전략을 취한다. 최근 증시 활성화 수단으로 주주환원 정책이 강조되면서, 현금 흐름이 개선되고 배당 및 자사주 매입 여력이 확대되는 기업에 선별 투자하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미래 이익 증가 가능성과 주주환원 정책의 지속성을 함께 점검해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단순 지수 추종으로는 포착하기 어려운 기업의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정량적 수치 분석과 정성적 기업 분석을 병행하는 액티브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 환경 변화에 보다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KoAct 배당성장액티브는 △삼성전자(22.9%) △SK하이닉스(14.1%) 등 반도체 업종 비중이 높으며, △현대차(5.4%) △한국카본(2.3%) △HD현대중공업(2.3%) △삼성물산(2.2%) 등 주주환원 의지가 강한 총 78개 우량 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단순 고배당 종목 위주의 전략이 아닌, 실질적인 배당 확대와 자사주 매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배당성장 기업에 집중한 점이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지성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매니저는 “일반 고배당 종목은 이미 배당성향이 높아 배당 증가 폭이 제한적일 수 있다”며 “배당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배당성장 전략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화경제 김예은 기자>

관련태그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배당  KoAct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