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문학 ② 아모레퍼시픽] ‘아시아 美’ 인문연구로 세계 7위 뷰티 브랜드…
애플의 창업자인 고(故) 스티브 잡스는 세상에 아이패드를 선보이면서 “애플은 항상 인문학과 기술의 갈림길에서 고민한다”는 말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대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예술사, 심리학과 같…
소주 1도 낮추면 180억 이익…하이트진로-롯데주류, 더 낮추는 속내?
국산 소주가 더 순해진다. 국내 소주 시장의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하이트진로와 롯데주류는 4월 중순부터 각각 주력제품인 참이슬과 처음처럼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알코올 도수를 0.5~0.6도 낮춰서 출고했다. 소주 업계의 알코올 도수 낮추기…
[비즈 인사이트] 통신원가 공개에 IFRS 15까지…잇단 악재에 이통3사 ‘한숨’
통신요금 원가공개 논란에서 대법원이 시민단체의 손을 들어주면서 이동통신 3사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업계는 기업의 자유를 지나치게 제약하는 판결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의외로 이통사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유통] 궐련형 전자담배, 1년만에 10% 점유율…‘2라운드’ 승자는?
아이코스와 글로, 릴 등 지난해 출시된 궐련형 전자담배 3종이 불과 1년 만에 약 10%의 점유율을 확보하며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 한국필립모리스, KTG, BAT코리아 등 궐련형 전자담배 3강은 금연 열풍과 담뱃값 인상 등으로 인한 판매량 저하 추세를…
[아트 뉴스] 2018 부산비엔날레, 한반도 분단통(痛)에 지구적 조명
(CNB저널 = 김금영 기자) ‘2018 부산비엔날레’가 전시 주제를 공개했다. ‘비록 떨어져 있어도’. 노래 가사를 연상케 하는 시적인 문구이지만 내용은 낭만적이지만은 않다. 현실에 대한 무조건적인 낙관론이나 낭만적 기대와는 거리가 멀다. 그보다는…
“인공지능이 미래다”… SK텔레콤, ‘AI 1위 전략’ 시동
SK텔레콤이 미래기술의 총아로 꼽히는 인공지능(AI) 분야에서 한발 앞서가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AI전담조직 AI 리서치 센터를 출범시킨 후 컨텐츠 확보와 기술 개발, 전문가 양성 등 다양한 AI전략을 차근차근 추진 중인 것. 5G, IoT와 함께 차세대 미래…
[기업&인문학 ① 신세계] "인문학자 힘 빌려 문화 흐르는 매장 탈바꿈"
애플의 창업자인 고(故) 스티브 잡스는 세상에 아이패드를 선보이면서 “애플은 항상 인문학과 기술의 갈림길에서 고민한다”는 말로 인문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대에서 라틴어, 그리스어, 예술사, 심리학과 같…
[비즈 인사이트] 돌아온 엘리엇,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에 영향 미칠까?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반대했던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3년 만에 돌아왔다. 이번 타깃은 지배구조 개편을 선언한 현대차그룹이다. 엘리엇은 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에 찬성한다면서도 보다 강도 높은 주주 이익 제고 조치가 필요하다는…
롯데제과 '공룡박사', "고래밥 사촌" 꼬리표에 “제조기술 달라” 항변
롯데제과가 지난해 말 출시한 과자 공룡박사가 최근 SNS와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 많은 후기가 올라오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공룡에 푹 빠진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을만한 콘셉트라는 호평이 대부분이지만 경쟁사 오리온제과의 스테디셀러 고래밥…
[핀테크 돋보기] 2세대 뱅킹 앱 경쟁…신한은행 쏠(SOL), 한발 앞섰다
카카오뱅크 쇼크로 촉발된 시중은행들의 뱅킹 앱 재설계 경쟁에서 신한은행이 가장 먼저 통합 앱 쏠(SOL)을 출시하며 타 은행들을 한 발 앞질렀다. 쏠은 신한은행의 6개 금융 앱을 통합하고 비대면 신상품을 대거 추가하는가 하면 인공지능(AI) 챗봇을 비…
[브랜드] 유쾌-경쾌해진 명품들…'스스로 짝퉁' 조크에 게임룸 설치까지
콧대가 한없이 높을 것만 같은 럭셔리 브랜드들이 쿨하고 재밌어졌다. 재작년, 루이비통이 뒷골목 스트리트 브랜드 슈프림(Supreme)과 깜짝 콜라보레이션을 발표한 것이 전 세계 패션 업계에 파란을 일으킬 일이었는데, 어느덧 콜라보는 흔한 일이 되…
[코스피 챔피언 ⑰] 대한항공, 델타 조인트벤처로 신성장동력 ‘날개’
국내 1위 국적항공사 대한항공이 최근 델타항공과의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JV)를 성사시켜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했다. 저비용항공사(LCC)의 성장과 중국의 사드 보복, 유가 인상 등 갖은 악재 속에서도 꾸준한 수익을 확보해온 대한항공…
국립민속박물관-경산시, 이발 테마 전시관 연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과 경산시(시장 최영조)가 협업해 이발을 테마로 한 전시관을 연다. 원도심지인 서상동 골목의 기억을 보존하는 도시재생의 마중물 사업으로 중앙이용원을 복원하면서 이발 관련 자료를 전시하는 ‘경산이발테마관’을 조성…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