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5) ‘SM Smash’] “물질 없는 메타버…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인 메타버스(Metaverse)는 닐 스티븐슨(Neal Stephenson)의 SF 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1992)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컴퓨터가 만…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4) 조영주 작가] 떨어져나간 몸들이 만나는…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정체성과 관계를 다루는 종합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는 조영주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조영주의 퍼포먼스는 전문적인 배우나 무용수가 등장하지 않아도 철저한 계획이 지켜지는 비즉흥적인 작업처럼 보인…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3) 함진 개인전 ‘엄마’] “작은 작품 만들…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PERIGEE ARTIST #29 함진: 엄마를 진행 중인 함진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함진의 작품이 작다는 것을 이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돋보기는 필요 없을 것 같았다. 씩씩하게 전시장에 들어섰으나 첫 작품 미물(2…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2) 전시 ‘나를 닮은 사람’] 상대방을 주인…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민미술관에서 진행 중인 2인전 나를 닮은 사람에 참여한 권오상, 최하늘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2인전 소식을 듣고 기대했다. 두 작가 모두 조각 그 자체를 주제와 형식의 중심에 놓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1) ‘선한 X를 기원하며: 김도영’] 맑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2016년 시작된 대청호미술관 공모 선정전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미술관이 위치한 대청호라는 장소성을 염두에 두고 환경과 생태에 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해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신간] 세상 모든 곳이 미술관이다 -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현대 미술 읽기
이문정 지음 / 현암사 펴냄 / 224쪽 / 1만 7000원.미술 평론가로서 격주간 문화경제에 고정 칼럼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를 장기 연재 중인 이문정 리포에틱 대표가 현대 미술을 중심으로 미술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풀어주는 책을 펴냈다. 부제 그대로 일상을 예술로 만드는 재미를 현대…
[인터뷰] 한국 미술 선구자 故 이항성 상설전 연 아들 이승일 전 교수
(문화경제 = 최영태 기자) 서울 성수동의 서울숲역 인근에 최근 눈길을 잡아당기는 새 건물이 들어섰다. 미술 전시장과 의류 팝업 스토어, 카페가 한 빌딩에 층을 달리하면서 들어서, 예술을 가까이 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내세운 피그먼트 플래그십 스페이스(PFS:MOF) 빌딩이다.이 빌딩의…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0) ‘조각충동’] 메타버스 시대에 조각은…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조각을 정의할 때 가장 먼저 이야기되는 것 중 하나가 독립성을 가진 삼차원 입체일 것이다. 전통적인 조각의 규범, 모더니즘 시기에 중요시된 조각의 순수성과 그로 인해 생긴 경직성에 저항하는 설치는 재료와 형식적인 차이뿐 아니라 작…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39) 작가 손승범] 사라지기 때문에 잊히지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일상의 삶과 그 속에서 만나는 사물/존재에 주목하며 생성과 소멸, 순환을 회화와 입체 작업으로 담아내는 손승범 작가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최근작 중 사라지는 라오콘(2020)이 강한 인상을 남겼다. 많은 사람이…
[신간] 이마고 데이 – 하나님의 모습을 찾아서
구유니스 지음 / 비엠케이 펴냄 / 140쪽 / 1만 9800원필자 구유니스는 대학에서 생화학과 약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위생약학을 공부한 뒤 여러 직장을 거쳐 현재는 약국을 운영 중이다. 평생 교회를 다니며 그리스도인으로서 영감을 받은 미술 작품을 만나면 글을 쓴다. 여행지에서 미술관…
[신간] 스트리트 포토 파이터 - 거리를 무대로 만드는 일상의 관찰자
심슨 김 지음 / 시공아트 펴냄 / 300쪽 / 1만 7000원거리의 사진가가 되기 위해 2011년 스물두 살 때 학교를 중퇴하고 뉴욕으로 건너간 심슨 김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 그는 2015년부터 패션 전문지 WWD(Womens Wear Daily)에 서울 패션위크 스트리트 패션 사진을 기고…
이상면 문화경제 편집위원, ‘오로라’ 연작 4점을 리수갤러리 ‘행복이 머무…
주간 '문화경제'의 편집위원이자화가인 이상면 박사(연극영화학)는 4월 30일부터 5월 5일까지 서울 인사동의 리수갤러리에서 열리는 행복이 머무는 시간展에 자신의 오로라 시리즈 최근작 4점(캔버스에 아크릴ㆍ유채)을 전시하고 있다.이 작품들은 오로라가 보여주는 강렬한…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