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협업] 미술 전문가와 글 전문가가 만나는 아름…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스콧 버그(Scott Berg)가 쓴 ‘맥스 퍼킨스: 천재의 편집자(Max Perkins: Editor of Genius)’(1978)를 원작으로 한 영화 ‘지니어스(Genius)’(2016)는 문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편집자인 맥스…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듣는 미술] ‘볼 대상’ 없는 미술 전시에서 볼…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미술관에 들어서는 순간 대부분의 관객들은 조용해진다. 공공예절을 지켜야하니 당연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이유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미술관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주는 압도감과 명작이 분출하…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타자(나와 다른 존재)] ‘미스터 마우스’도 미…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필자가 사람들에게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을 가져 부럽다는 것이다. 문화생활을 하면서 돈도 버니 일석이조라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리 미술을 사랑한다고 해도 직업이 되면 여가를…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세상을 담는 미술] 예술은 고상하다고? 현실에…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사회적 혼란기나 경제적 침체기에 사람들이 가장 먼저 포기하는 것 중 하나가 문화예술의 향유이다. 당장의 삶을 꾸려나가는 것도 힘든 상황에 공연장이나 미술관을 찾는 것은 사치라는 말은 타당해 보인다. 그러고 보니…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변화된 인간의 모습] 현대미술은 왜 아름답지…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언제나 미술의 중요한 주제이자 소재이다. 미술사 책의 가장 앞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라스코(Lascaux) 동굴벽화, 홀레 펠스의 비너스(Venus…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혐오스러운 재료] 고개돌렸지만 또 되돌아보게…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지난 칼럼에서 버려진 쓰레기, 눈에 보이지 않거나 없어지는 것들처럼 요즘 미술에서 새롭게 부상한 재료(매체)들을 살펴보았다. 아직 익숙한 것이 아니기에 이러한 재료들로 만들어진 작품들 앞에 선 관객들은 당황하…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새로운 재료] 버려져, 안 보여, 사라지기에 미술…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2017년에는 어떤 전시들이 관객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을까? 국내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회화의 시작을 알렸던 장 미쉘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 한국 근대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인 김환기, 201…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시간을 담는 미술] 정지 화면에 시간을 차곡차…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2016년의 마지막 주이다. 지난 칼럼에서 벌써 올해가 다 지났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시간은 흐른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시간을 붙잡을 수는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리워하고 아쉬워한다. 편의를 위해 우리는 시간을 숫…
[김집사의 공공사사(公共私事)] 자연을 닮으려는 인간, 자연을 넘어서려는…
(CNB저널 = 김집사 인문예술공유지 문래당文來堂 연구원)자연과 인간, 윤리적 중세와 비윤리적 근대‘자연과 인간의 관계’는 우리 시대의 고전적인 주제이다. 여기에 자연을 닮으려는 인간과 자연을 넘어서려는 인간이 있다. 중세의 인간에게 자연이 문명의 최종심급이자 규제적 이념(지표…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치유의 미술] 작가는 그리며 치유받고, 관객은…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어느덧 12월이다. 이렇게 한 해가 또 지나간다. 1년 365일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다. 하루하루의 생활 속에서 우리는 기쁨과 슬픔, 화남과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한다. 언제나 행복함만을 느끼면 좋겠지…
[김집사의 공공사사(公共私事)] 꼭두각시의 유머, 소오강호의 비웃음
(CNB저널 = 김집사 인문예술공유지 문래당文來堂 연구원)홍유손과 가르강튀아홍유손(洪裕孫)은 은둔한 군자다. 세상을 가벼이 여기고 고상한 행적으로 명성과 이익에 간여하지 않았다. 한번은 높은 언덕에 올라가 똥을 누었는데, 똥이 마치 새끼줄처럼 길게 늘어져 언덕 아래에까지 닿았다.…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부드러운 재료] 떠다니는 조각과 허공에 걸린…
(CNB저널 = 이문정 (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요즘 미술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는 장르와 매체의 다양성이다. 전시장에서 우리가 익숙하게 생각해온 미술의 재료뿐만 아니라 일상의 사물, 과학기술의 결과물, 더 나아가 쓰레기, 체액과 배설물, 동물의 시…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