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집에서 즐기는 미술] “갤러리 갈 시간 없…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사람들에게 전시를 얼마나 자주, 많이 관람하는지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매일매일 정말 많은 전시가 열리고 있는데 그것을 다 챙겨보는지 궁금해 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하루 중 얼마나 많은 시간을 미술과 관련된 일을 하면…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신인 미술가] 넓어진 등용문과 “작가 되…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미술가(작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할까? 누군가 당신에게 ‘나는 작가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물어본다면 어떤 답변을 해줄 수 있을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가가 되려면 미술대학에 입학…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협업] 미술 전문가와 글 전문가가 만나는…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스콧 버그(Scott Berg)가 쓴 ‘맥스 퍼킨스: 천재의 편집자(Max Perkins: Editor of Genius)’(1978)를 원작으로 한 영화 ‘지니어스(Genius)’(2016)는 문학사에서 가장 유명한 편집자인 맥스웰 퍼킨…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듣는 미술] ‘볼 대상’ 없는 미술 전시에…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미술관에 들어서는 순간 대부분의 관객들은 조용해진다. 공공예절을 지켜야하니 당연한 일이라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이유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미술관이라는 특별한 공간이 주는 압도감과 명작이 분출하는 아우…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타자(나와 다른 존재)] ‘미스터 마우스’…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필자가 사람들에게 많이 듣는 이야기 중 하나가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을 가져 부럽다는 것이다. 문화생활을 하면서 돈도 버니 일석이조라는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리 미술을 사랑한다고 해도 직업이 되면 여가를 위해 전시…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세상을 담는 미술] 예술은 고상하다고? 현…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사회적 혼란기나 경제적 침체기에 사람들이 가장 먼저 포기하는 것 중 하나가 문화예술의 향유이다. 당장의 삶을 꾸려나가는 것도 힘든 상황에 공연장이나 미술관을 찾는 것은 사치라는 말은 타당해 보인다. 그러고 보니 예술은…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변화된 인간의 모습] 현대미술은 왜 아름…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언제나 미술의 중요한 주제이자 소재이다. 미술사 책의 가장 앞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는 라스코(Lascaux) 동굴벽화, 홀레 펠스의 비너스(Venus of Hoh…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혐오스러운 재료] 고개돌렸지만 또 되돌아…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컨템포러리 미술연구소 리포에틱 소장)) 지난 칼럼에서 버려진 쓰레기, 눈에 보이지 않거나 없어지는 것들처럼 요즘 미술에서 새롭게 부상한 재료(매체)들을 살펴보았다. 아직 익숙한 것이 아니기에 이러한 재료들로 만들어진 작품들 앞에 선 관객들은 당황하거나 황…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새로운 재료] 버려져, 안 보여, 사라지기에…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2017년에는 어떤 전시들이 관객을 맞이할 채비를 하고 있을까? 국내에서는 포스트모더니즘 회화의 시작을 알렸던 장 미쉘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 한국 근대 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 사람인 김환기, 2016년 ‘토…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시간을 담는 미술] 정지 화면에 시간을 차…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2016년의 마지막 주이다. 지난 칼럼에서 벌써 올해가 다 지났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시간은 흐른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시간을 붙잡을 수는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리워하고 아쉬워한다. 편의를 위해 우리는 시간을 숫자화하여…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치유의 미술] 작가는 그리며 치유받고, 관…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어느덧 12월이다. 이렇게 한 해가 또 지나간다. 1년 365일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다. 하루하루의 생활 속에서 우리는 기쁨과 슬픔, 화남과 즐거움 등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경험한다. 언제나 행복함만을 느끼면 좋겠지만 그렇…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부드러운 재료] 떠다니는 조각과 허공에…
(CNB저널 = 이문정 (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요즘 미술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으로 꼽히는 것 중 하나는 장르와 매체의 다양성이다. 전시장에서 우리가 익숙하게 생각해온 미술의 재료뿐만 아니라 일상의 사물, 과학기술의 결과물, 더 나아가 쓰레기, 체액과 배설물, 동물의 시체와 같…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전통의 계승과 재해석] 근엄 사대부 대신…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장르의 해체와 혼종, 미술과 대중문화의 만남, 물질적 결과물로서의 작품 못지않게 과정을 중시하는 태도 등, 그 동안 칼럼에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보면 요즘 미술이 전통적인 미술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작품에 등장한 미술가] 자화상 지나 온몸…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미술 작품에 등장하는 소재는 실로 다양하다. 미술가는 어떤 것을 작품의 소재로 선택할지에 대해 심사숙고한다. 한 작가의 작업을 한 두 개의 단어로 한정지어서 설명할 수는 없겠지만 김수자의 보따리, 서도호의 집, 윤석남의 어머니처럼…
대표이미지
[이문정의 요즘 미술 읽기 - 일상사물이 소재] 현대미술에선 왜 작은…
(CNB저널 = 이문정(미술평론가, 이화여대/중앙대 겸임교수)) 장르의 해체를 이야기했던 이전의 칼럼에서, 매우 일상적이고 소소한 사물들을 이용한 작업을 선보이는 미술가, 사라 제(Sarah Sze)를 언급한 적이 있다. 그녀는 바로 버려진다 해도 이상할 것 같지 않아 보이는 빈 박스, 깡통, 그릇,…
1 2 3


CNB 저널 FACEBOOK

CNB 저널 TWITTE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