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GDC 2015’ 게임전시회에서 한국기업 2820만 달러 수출 성과
KOCCA 공동관 22개사 상담액 1억3200만 달러 달해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열린 ‘GDC 2015’의 한국공동관.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CNB저널=안창현 기자) 지난 2~6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에서 개최된 ‘게임개발자컨퍼런스(GDC) 2015’의 한국 문화기술(CT) 공동관에 참가한 기업들이 세계적인 게임유통사, 개발사 등과 총 2820만 달러에 이르는 수출 계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11일 집계됐다.
올해 ‘GDC 2015’에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송성각)이 운영한 한국공동관에는 게임콘텐츠 개발기업 10개, 게임솔루션 기업 12개 등 총 22개 기업이 참가했다.
이들 기업들은 현장에서 총 709건, 1억 3200만 달러에 달하는 수출 상담을 벌여 실제 2820만 달러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하드코어 롤플레잉게임(RPG)을 선보인 아이트리웍스㈜는 북미의 한 업체와 55만 달러, 중국의 퍼블리셔와는 30만 달러의 계약을 성사시켰다.
㈜씨투몬스터는 미국의 그래픽툴 리셀러 기업 CG World와 저비용, 고효율의 게임콘텐츠 제작공정 관리툴 ‘웜홀’의 납품 계약체결을 성사시켰다. 미국 OHHH!와는 노인치매 진단 및 개선을 위한 기능성 게임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해 향후 증강현실 기반의 헬스케어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의 CT R&D 지원을 받아 게임엔진 ‘프로우드넷’을 개발한 넷텐션은 북미·유럽 게임개발사들이 주로 사용하는 게임엔진 개발사 마멀레이드(Marmalade)와 게임엔진 연동 개발에 합의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든든한 지원군을 얻었다.
이밖에 소프트웨어 개발 및 네트워크 솔루션 기업인 유즈브레인넷은 미국,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지역의 OEM, ODM 기업과 구체적인 사업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IT 융복합솔루션기업 Y&S퓨쳐스도 Ubisoft, Sandbox와 근거리무선통신(NFC) 및 유아용 게임, 피큐어, 완구제품을 연동한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진규 CT개발사업실장은 “올해 행사에서 진행한 상담건수도 지난해보다 25% 이상 늘어났다”면서 “지속적인 사후지원을 펼쳐 공동개발, 투자유치 등으로 상담이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창현 isangahn@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