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기사제보
최종편집 :
Home
>
뉴스섹션
>
칼럼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100) 권오상, 노상호] 두 작가에게 ‘인터뷰…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작가의 인터뷰를 주제로 권오상, 노상호 작가에게 공통 질문을 던진 뒤 세부 인터뷰를 진행한 내용을 싣는다.공통 질문1. 주관적 판단이지만, 인터뷰를 많이 한 작가라는 키워드를 떠올렸을 때 먼저 생각나는 두 사람…
[문규상 칼럼] ‘불변기간’에 관련된 세 장면의 회고
(문화경제 = 문규상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첫 번째 장면검사님, 사건과장 전화입니다. 아침에 출근하자마자 사건과장이 급하게 필자를 찾았습니다. 숨넘어가는 목소리로 전화기를 통해 전하는 내용은 필자가 공판을 담당하는 뇌물수수 사건의 상고제기기간(7일)이 어제 자정까지인데 법원…
[홍성재 탈모 칼럼] 병도 주고 약도 주는 탈모 약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탈모 약이 호르몬 약물인가요? 의외로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다.정답은 아니다이다. 정확히 말하면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는 효소 차단제이다. 탈모인 중 일부는 탈모 약인 프로페시아나 아보다트를 호르몬 제제로 잘못 알고 복용을 꺼리는 경우가 있다.앞머리…
[데스크 칼럼] 독일 장수 기업의 비결은?... 고객이 ‘돈쭐’ 내는 기업 돼…
일본학자 요시모리 마사루 교수가 쓴 책 독일 100년 기업 이야기(한국경제신문)는 100년에서 500년 이상 된 독일의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BMW, 폭스바겐, 포르쉐, 푸거, 크루프, 자이스, 보쉬, 베텔스만, 머크 등이 그것입니다.이 책이소개하는 기업 중에는 5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곳…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 ⓷] 문학과 그림이란 두 허파로 살다 … 문학으…
헤르만 헤세의 그림에 대해 연재하면서 필자는 지난 번(제2회) 기사에서 헤세는 어떻게 그림을 그리게 되었나?에 대해 썼다. 여기서 헤세가 1910년대 중반(37~39세) 정신적 고통을 심하게 겪을 때 치유를 위해 루체른의 의사 랑(J. B. Lang) 박사의 권유로 1916~17년 꿈을 그리기 시작했…
[문규상 칼럼] 검사와 피의자 만남이 ‘악연’ 안 되는 나라
(문화경제 = 문규상 법무법인 대륙아주 변호사)사람의 인연한자로 사람 인(人) 자는 두 사람이 서로 등을 맞대고 의지하고 있는 형상이고, 인간(人間)이란 글자 그대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맺어지는 관계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 무수히 많은 다른 사람들과 필연이든 우연이…
[홍성재 탈모 칼럼] 항암제 부작용에 의한 성장기 탈모의 치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항암 치료 후 흔히 생기는 항암제 부작용 중에 하나가 탈모다. 항암제는 빠르게 분열하는 암 세포에 작용하여 세포분열을 멈추게 함으로써 암을 치료한다. 하지만 항암제는 암세포뿐만 아니라 세포분열 속도가 빠른 정상적인 모발 세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데스크 칼럼] 부산엑스포, 1893년 시카고박람회처럼 MZ세대의 놀이터로
수세식 화장실, 재봉틀, 고무 타이어, 전화, 엘리베이터, 이동 보도, 엑스레이, 아이스크림, 전자계산기, 텔레비전, 에펠탑, 회전 관람차, 자유의 여신상, 피카소의 게르니카, 아이맥스 영화. 이들의 공통점은 엑스포를 통해 세상에 등장한 문명이라는 점입니다.오룡 교수의 저서 상상력의 전시장…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99) 작가 심래정] “기면 상태처럼 모호한 세…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개인전 심래정: 깨어나니 정오였다(DROWSY-HEAD)를 진행한 심래정 작가를 인터뷰했다.- 아라리오갤러리에서의 개인전 깨어나니 정오였다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부탁한다. 그동안 그룹전 등을 통해 꾸준히 작…
[데스크 칼럼] 옛 소년잡지의 부록... 누구에겐 추억, 누구에겐 어른들의 상…
40여 년 전 소년잡지가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어깨동무, 새소년, 소년중앙 등 이름만 되뇌어도 그 시절 추억이 떠오릅니다.그때는 동네마다 서점이 꽤 있었습니다. 서점 문 앞에 소년잡지 발간을 알리는 포스터가 붙을 때면 친구들과 함께 넋을 놓고 바라봤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어린…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 치료하면 모발이 100% 회복될까?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범사에 감사하라!성경구절로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일반인도 자주 들어본 말이다. 평범한 일에 감사하라는 의미다.이와 상반되는 말이 불평과 불만으로, 본인의 마음을 깎아 먹기 마련이며, 주변 사람들을 언짢게 만든다. 이런 것을 단번에 잠재울 수 있는 것이 바…
[데스크 칼럼] 무한경쟁의 시대, 팬이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팬덤(Fandom)은 광신자를 뜻하는 Fanatic의 Fan과 영지를 뜻하는 접미사 dom의 합성어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만 보면 광신자들의 영지 또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연예인 또는 특정 한 분야에 몰입해 빠져드는 사람으로 우리는 팬덤을 이해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최근…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