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재 그림 길 (100) 달성원조] 일본이 두번이나 없앤 대구 달城, 겸재 그림…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겸재의 그림을 따라 글을 쓴 지도 100회에 이르렀다. 향후 몇 회는 어느 화첩인지 모르는 겸재의 경상도 지역 그림들을 찾아다니려 한다. 옛 글을 읽고 옛 길을 다니는 필자에게 겸재는 축복이다. 300년 가까운 시간 전 우리 땅 여러 곳을 다니며 그림으로 남긴 겸…
[데스크 칼럼] MZ세대에게 세계관이란…
러시아의 작가 니콜라이 알렉산드로비치 베르자예프는 자신의 저서 도스토예프스키의 세계관에서 세계적 문호 도스토예프스키 작품의 세계관은 결국 기독교라고 적었습니다. 작품을 통해 소우주, 존재의 중심인 인간과 그 운명에 광적으로 집착했고 신과의 항쟁에까지 이르렀던 도스토예프스…
[윤지원 기자의 와린이 칼럼] 사랑의 와인 ‘샤또 깔롱-세귀르’와 빈대떡…
■ 오늘의 와인샤또 깔롱-세귀르 2017 Chateau Calon-Segur 2017타입: 레드 / 포도품종: 카베르네 소비뇽, 메를로, 카베르네 프랑, 쁘띠 베르도 / 지역: 프랑스보르도생떼스테프 / 와이너리(생산자): 샤또 깔롱 세귀르 / 수입사: 극동와인㈜ / 평가: 와인 인슈지애스트 96…
[겸재 그림 길 (99) 인곡정사 풍계유택] 나이 70에 ‘깊고 그윽한 집과 삶’…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퇴우이선생진적첩 덕에 오랜만에 인왕산 아래 마을로 돌아온 날이다. 이미 소개한 바 있듯이 이 화첩에는 계상정거, 무봉산중에 이어 풍계유택(楓溪遺宅)과 인곡정사(仁谷精舍)가 그려져 있다. 풍계유택과 인곡정사는 인왕곡(仁王谷) 품에 자리 잡은 자신의 외…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88) 그래픽디자이너 이윤임] 토종 씨앗 키우…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다음은 한국 전래 토종 씨앗을 살려가며 그래픽디자이너 작업을 이어가는 이윤임 작가와의 대담이다.- 독자들에게 본인 소개를 부탁한다. 개인적으로 디자이너인 동시에 자연을 탐구하며 농사짓는 사람이란 이미지가 떠오른다.그래픽디…
[홍성재 탈모 칼럼] 스트레스가 탈모를 일으키는 과정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크고 작은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만병의 근원이라 부르는 스트레스(stress)는 정신적인 문제는 물론 신체에 여러 질환과 다양한 문제들을 야기한다.우리나라 탈모 인구는 약 1000만 명으로 추산한다. 탈모 인구의 증가 역시 스트레스와…
[데스크 칼럼] 취임식 약속은 대통령기록관에 영원히…
5월 10일 거행되는 제20대 대통령취임식의 윤곽이 속속 공개되고 있습니다. 취임식의 슬로건은 다시, 대한민국. 새로운 국민의 나라입니다.이번 취임식은 특별 초청자 공모 신청과 일반 신청을 통해국민 참여의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대통령취임준비위원회는 인수위원회 공식 홈페이지(http…
[겸재 그림 길 (98) 무봉산중] 겸재 그림 덕 되살아난 만의사 두 건물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퇴우이선생진적첩(退尤二先生眞蹟帖) 중 두 번째 찾아가는 그림은 무봉산중(舞鳳山中)이다. 이 그림을 보면 이내가 낀 산 위로 수직 암봉(垂直 岩峰)이 하늘을 찌르고 개울가 초막(草幕)에는 신선 같은 두 노인이 응대하고 있다. 그런데 이 신선 세계는 어디에…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 ①] 정신치료 시작과 함께 붓을 잡은 이유
이 연재는 한국에서 애독되는 독일 작가 헤르만 헤세(Hermann Hesse, 1877-1962)의 그림들을 따라간다. 소박하면서도 아름다운 헤세의 그림에는 때로 그의 말과 시가 더해진다. 그래서 헤르만 헤세, 시인의 그림이란 제목이 가능하다.험난한 20세기를 고뇌와 함께 살았던 헤세지만…
[윤지원 기자의 와린이 칼럼 ②] 캠핑과 키안티 와인, 그리고 수탉 : ‘니…
■ 오늘의 와인프레스코발디 니포짜노 키안티 루피나 리제르바 2018 Frescobaldi Nipozzano Chianti Rufina Riserva 2018타입: 레드 / 포도품종: 산지오베제(90%) + 기타 품종(10%) / 지역: 이탈리아토스카나키안티 / 와이너리(생산자): 프레스코발디 / 수입사…
[데스크 칼럼] ‘성장이냐 쇠락이냐’, 침대 없는 침대 회사의 공간
경기도 이천에는 여행 맛집이 된 기업 공간이 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라는 광고 카피로 유명한 침대 회사 시몬스의 시몬스테라스는 차별화된 복합문화공간이자 라이프스타일 쇼룸입니다.이곳은 박물관, 카페를 결합한 공간에 전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시몬스테라스 라…
[유재기 기자의 WATCH] 시계사의 아이언맨, 세이코
손목시계는 왼손에 착용하는 게 정석이다. 왜 그럴까? 많은 이가 오른손을 자주 사용해 왼손에 착용해야 시계를 보는 게 쉽다고 알고 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오토매틱 시계의 동력원인 태엽이 3시 방향에 자리해 왼손에 올려야 오른손으로 초침을 쉽게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세계 최초로 상…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