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84) 정자연] 금강산철교 너머 정자연, 2년 시도 끝 마침…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겸재 그림을 따라 임진강, 한탄강, 화강을 다니다 보니 어느덧 가을 문턱에 섰다. 비 잠시 멈추고 바람 높은 날 정자연(亭子淵)을 찾아 나선다. 정자연 그림은 관동명승첩(關東名勝帖)과 해악전신첩(海嶽傳神帖)에 실려 있다. 겸재 그림을 해설한 분들 책에 정자연에 대…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어림짐작 아닌, 차가운 ‘시스템 2 투표’ 안 되나요 ②
(문화경제 = 최영태 이사) 지난번 칼럼에서 한국의 투표는 너무 어림짐작으로 이뤄지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습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대니얼 카너먼 교수가 분류한 생각의 시스템 1(본능적 어림짐작)과 시스템 2(이성적 판단) 중 후자에 기댄 투표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에서였습니다.이런 시스…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75) 작가 권오상 ‘조각의 시퀀스’] “…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공간타이프(TYPE)에서 작가 권오상이 참여한 전시 조각의 시퀀스가 열렸다. 조각의 시퀀스는 ㈜메이디자인, 원오디너리맨션과의 협력 전시로, 실재하는 가구와 그것을 사진조각으로 만든 작품, 사진조각을 바탕으로 제작된 Cube Chair…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임신 준비 중인데 남편의 탈모약, 괜찮나요?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남녀가 만나 결혼을 하고 사랑의 결실로 임신을 하여 아기가 탄생하는 것은 커다란 축복이다. 임신한 엄마는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기 위해서 정성을 다한다. 따라서, 남편이 탈모 치료를 위해 탈모 약인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한다면 혹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74) 작가 안네 임호프] “내 작업이 무엇…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더 갤러리 이번 회는 서카(CIRCA)의 7월 프로젝트로 노만 로젠탈(Sir Norman Rosenthal)이 기획한 런던 자이트가이스트(London Zeitgeist)(2021)에 참여했던 작가 안네 임호프와의 인터뷰를 싣는다. 임호프는 7월 8일, 16…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83) 화강백전(花江栢田)] 병자호란 ‘빽빽 잣나무숲 승…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해악전신첩의 그림을 찾아 떠나는 여정은 화강(花江)을 찾아 가는 길이다. 듣기에도 아름다운 이름 화강(花江), 즉 꽃강이라니. 그 힌트가 미수 허목 선생의 글에 남아 있다. 미수기언 화적연기(禾積淵記)에 화강의 위치를 알 수 있는 힌트가 있다.체천(砌川: 한탄강 상…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어림짐작 아닌, 차가운 ‘시스템 2 투표’ 안 되나요 ①
(문화경제 = 최영태 이사) 초저금리 시대에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한 개인들의 투자 경쟁이 지구 규모로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 문화경제가 다룬 커지는 TDF 시장 기사(10~15쪽)도 이런 노력의 한 모습입니다.금리라는 게 현재의 경제 사정은 물론, 장래의 경제까지도 미리 반영한다는 게 경제학…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82) 삼부연] 삼부연 폭포 위 신선계와 세 물가마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이번 해악전신첩(海嶽傳神帖)으로 찾아가는 겸재의 그림은 삼부연(三釜淵)이다. 현재의 지번으로 보면 철원군 갈말읍 신철원리에 있는 폭포를 그린 그림인데, 겸재 시절이나 지금이나 일반적으로 삼부연이라 부르지만 옛 글들에는 삼부폭(三釜瀑) 또는 삼부락(三釜…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냉장고로 보는 경제사 … 다시 ‘모두의 냉장고’ 시대…
(문화경제 = 최영태 이사) 이번 호에 실린 돌아다니는 냉장고가 신선식품을 30분 안 배달(38~39쪽) 기사는 아주 흥미롭습니다. 택배 경쟁이 심화되다보니 결국 냉장고 트럭이 거리를 배회하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30분 안에 가져다 준다는 현대백화점의 구상과, 이를 뒷받침하는 현대자동차의 냉장고…
대표이미지
[더 갤러리 (73) 이진주 작가] “내가 보고 싶어 그렸는데 관객이 보아…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본인이 직접 소개하는 이진주는 어떤 작가인가?굉장히 사실적이고 섬세하지만 뭔가 낯설고 이상한 삶의 풍경, 인물, 대상을 그리는 한국 동시대 미술 작가이다. 현상적으로 출현한 현실이 아니라 눈앞에 보이는 본질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여 나…
대표이미지
[데스크 칼럼] 나는, 우리 회사는, 한국은 어떻게 브랜딩 할 것인가
(문화경제 = 최영태 이사) 이번 주 문화경제에는 브랜드, 브랜딩에 대한 기사가 많이 실렸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가상인물 모델 오로지를 기용해 신생 브랜드를 알리는 데 톡톡히 성과를 올리고 있는 신한라이프 관련 기사(36~37쪽)다. 전철 안에서 춤을 추는, 몸매는 여성스럽지만 얼굴 표정은 강렬…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72) 이정윤 작가] “이렇게 보여줘야 한…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전시 제목이 Green_사라지는 노래, 살아지는 노래이다. 특별히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는 것 같다. 전시 주제와 관련된 설명을 부탁한다.초록이라는 특정한 색을 칭하는 단어를 제시하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우리가 만약 초록이란…
대표이미지
[홍성재 탈모 칼럼] 탈모 약 복용 탓 발기부전의 의학적 근거는?
(문화경제 = 홍성재 의학박사) 앞머리와 정수리가 점점 얇아지는 안드로겐형 탈모에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성분인 프로페시아가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부작용 중 하나인 성기능저하에 부담을 느낀 일부 남성들은 복용을 꺼려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물론 성기능저하 부…
대표이미지
[겸재 그림 길 (81) 화적연] 한탄강의 원뜻을 알면 한탄스럽지 않을텐…
(문화경제 = 이한성 옛길 답사가) 겸재의 그림 따라 가는 길은 임진강 수계를 벗어나 한탄강(漢灘江)으로 넘어 간다. 한탄강은 이제는 북녘 땅이 된 강원도 북쪽 끝 평강(平康)에서 발원하여 김화(金化), 철원(鐵原), 옛 영평(永平: 포천 북부), 연천을 지나면서 전곡 은대리성 앞에서 차탄천(車灘川)을…
대표이미지
[이문정 평론가의 더 갤러리 (71) 최정은 작가] 뇌를 없애버리는 멍게…
(문화경제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An Abiotic Organism(2016), 선의 샤워(2020)를 비롯해 상체와 무릎의 굴곡 시리즈(2020)까지 꽤 많은 작업의 주조색이 빨강이다.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최정은_멍게신 후손의 부흥회(2021)에서는 무교(巫敎…
1 2 3 4 5 6 7 8 9 10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