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불교경제학 - 음울한 학문인 경제학에 빛을 비추다
클레어 브라운 지음, 박찬국 옮김 / 운주사 펴냄 / 256쪽 / 1만 8000원자본주의 경제학은 경제 성장을 절대적 가치로 숭상한다. 성장하지 못하면 아주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후 위기 시대에 경제 성장은 환경 위기, 빈부격차를 초래하는 주인공으로 부각되기도 한다.경제 성장에 초점…
강남 거리 곳곳에 문화예술 끊임없도록 4개 기관 힘모았다
강남문화재단이 거리 곳곳에서 문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강남을 만들기 위한 4자 업무협약을 지난 14일 재단 5층 이사장실에서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강남구 청담동, 강남구자원봉사센터, 한국마사회 청담지사가 함께했다.이로써 각자가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모아 문화예술로 풍성한…
서울 관악구, 일상 공간이 곧 문화예술 스팟 갤러리다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올해 처음 선보인 관악 예술로 RE-Design, 스팟 갤러리 프로젝트로 일상 공간을 문화예술 갤러리로 조성했다.이 프로젝트는 예술인에겐 작품 활동 기회를 주고 공간주(主)에겐 홍보매출 증대 효과를 얻도록 하며, 주민에겐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주고자 기획…
[기획] 봄밤이 설렜던 게 얼마 만이냐, 고맙다 ‘정동야행’
정동(貞洞)이 있는 중구는 참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색이 아름답고 모양은 친근하다. 모자라지도, 넘치지도 않는다. 젊든 늙었든 모두에게 어울리는 동네기도 하다. 무엇보다 근대문화시설이 곳곳에 이어져 있고, 거기엔 구구절절 사연도 많다. 밤이면 또 어찌나 예쁜지. 중구는 정동이 있어 참…
예술위, 문화누리카드 담당자 127명 ‘인권경영’ 선언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는 17일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인권경영 선언식을 가졌다고 20일 밝혔다. 선언식에는 예술위 관계자와 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을 추진하는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주관처 담당자 127명이 참석했다.통합문화이용권 사업은 문화소외계층…
스타벅스, ‘제4회 청년 장애인 작가’ 대상 수상작 발표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 가 커뮤니티 스토어 3호점 서울대치과병원점과 함께하는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청년 장애인 작가 대상 스타벅스 그림 공모전 위드 미(With me)의 수상작을 20일 발표했다.스타벅스 그림 공모전은 2020년 12월 전세계 스타벅스 최초 포괄적 인테리어가…
[문화현장] 에드가 드가·마르크 샤갈·데미안 허스트 모두 한자리에
찬란하게 빛나는 금빛 배경의 14세기 종교 회화부터 에드가 드가, 마르크 샤갈, 데미안 허스트 등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근현대 거장들의 작품이 모여 눈길을 끈다.현대백화점이 로빌란트+보에나(Robilant+Voena, 이하 R+V) 갤러리, 지엔씨미디어(GNC Media)와 손잡고 14세기부…
서울 영등포구, 튀르키예대사관과 자매근린공원 ‘앙카라 하우스’ 다듬는다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18일 주한튀르키예대사관과 여의도 자매근린공원 내 튀르기예 전통 포도원 주택(앙카라 하우스) 운영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앙카라공원으로도 부르는 여의도동 자매근린공원은 서울시와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시가 자매결연을 기념하고자 조성…
예술위, 청년예술가 도약 지원하는 ‘스퀴시! 숲 속에서’전 개막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아르코미술관(관장 임근혜)이 운영하는 인사미술공간은 전시 스퀴시! 숲 속에서를 18일부터 30일까지 연다. 인사미술공간 1‧2층에서 펼쳐지는 이번 전시는 국내외 아티스트 4인(팀)의 비디오 및 설치 작품을 선보이며, 아카이브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서울 관악문화재단, 주민과 댄서 모두 흥겨웠던 '그루브 인 관악 시즌3' 성료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주최하고 관악문화재단(대표이사 차민태)이 주관한 그루브 인 관악 시즌3가 6월 15~16일 양일간 관악구 신림동 별빛내린천 일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됐다.힙합, 팝핑, 락킹, 브레이킹 등 다양한 장르의 국내외 600여 명의 청소년, 청년 댄서들이 참여했다. 프랑스,…
아르떼케이, 현대백화점 판교점서 ‘아르떼 하우스’ 전시 선보여
아르떼케이가 이달 13일부터 30일까지 현대백화점 판교점 10층 문화홀에서 컬래버 전시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 아르떼 하우스(ARTE HOUSE)에서는 공간에 감각을 더해줄 다양한 예술 작품과 하이엔드 가구 브랜드를 함께 만날 수 있다. 기간 중 무휴로 진행되는 이 전시는 무료로 관람…
현실로 튀어나온 이토 준지의 토미에와 소이치…한여름 호러전시 인기
일본 공포만화 거장 이토 준지의 작품 세계가 현실로 나왔다.몰입형 체험전시 이토 준지 호러하우스가 15일 홍대 DUEX에서 개막했다. 이토 준지는 토미에, 소용돌이, 소이치의 저주일기, 목매는 기구 등 단편부터 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작품을 발표하며 일본을 넘어 전 세계의 독자를 매…

많이 읽은 기사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