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티앤씨재단, APoV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제주展’ 개최…내년 3월까지

한·중·일 작가 8인의 설치 작품 ”혐오와 차별의 해악성 돌아보고 공감 메시지 나눌 것”

  •  

cnbnews 윤지원⁄ 2021.04.26 18:03:20

재단법인 티앤씨재단이 제주 서귀포시 포도뮤지엄에서 여는 APoV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제주展' 포스터(왼쪽)와 같은 기간 포도뮤지엄 2층에서 열리는 '케테 콜비츠 - 아가, 봄이 왔다' 전시 포스터. (사진 - 티앤씨재단)

재단법인 티앤씨재단(T&C Foundation)은 아포브(APoV: Another Point of View)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을 제주 서귀포시 포도뮤지엄에서 4월 24일(토)부터 내년 3월까지 일 년간 전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아포브 전시 ‘너와 내가 만든 세상‘은 작년 11월 서울 전시로 호평 받은 이후, 제주 포도뮤지엄 개관전으로 초청받았다.

재단은 이 전시에 관해 인류를 서로 적대시켜 분란을 일으키는 혐오와 혐오 표현 현상을 예술가들의 시각을 통해 경험하고 공감의 의미를 나누는 시뮬레이션 전시라고 소개했다.

관람객은 예술 작품을 통해 가짜뉴스와 왜곡된 정보가 편견과 혐오를 부추기는 과정부터, 혐오의 해악성이 인류에게 남겨온 고통을 조명하고, 비극의 역사 속에서도 용서와 포용으로 화합의 길을 택한 의인들의 메시지를 감각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이번 ‘너와 내가 만든 세상-제주展‘에는 한·중·일 8인의 작가가 참여한다. 기존 참여 작가인 강애란, 권용주, 성립, 이용백, 최수진, 쿠와쿠보 료타에 이어, 중국의 장샤오강(Zhang Xiaogang)과 한국의 진기종 작가가 새로 합류했다.
 

'너와 내가 만든 세상 제주 展' 중 권용주 작가의 '계단을 오르는 사람들'(왼쪽)과 '익명'_권용주 작가


작가들의 설치작품 외에도 티앤씨재단이 직접 기획한 다섯 개의 테마 공간은 디지털 인터랙티브 등의 체험 방식을 도입해 관객들에게 입체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전시와 더불어 포도뮤지엄 2층에선 ‘케테 콜비츠 - 아가, 봄이 왔다‘도 함께 진행된다.

케테 콜비츠(Käthe Schmidt Kollwitz, 1867~1945)는 노동과 빈곤, 전쟁과 죽음, 모성 등의 주제로 활동한 독일의 대표 예술가이다. 티앤씨재단에서 준비한 케테 콜비츠 전에서는 판화 원작 32점과 1개의 청동 조각 작품은 물론, 작가의 작품 세계와 생애를 다룬 영상 3편을 만날 수 있다.

오디오 도슨트 가이드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 국어로 준비되며, 특히 전시 취지에 공감한 한류 아이돌 스타들의 목소리 기부로 이루어진다. 일어는 에스파(aespa)의 지젤, 중국어는 WayV 샤오쥔, 그리고 한국어에는 독일 출신 배우 유태오가 참여하고, 4월 말부터 오디오로 만날 수 있다.
 

케테 콜비츠 '여인과 두 아이'. (사진 = 티앤씨재단)


한편, 개관 전야인 23일 저녁에는 아포브 전시와 포도뮤지엄 개관 기념으로 포도뮤지엄 클럽하우스(음성 기반 SNS) 대화가 진행됐다. 김희영 티앤씨재단 대표, 포도뮤지엄 관계자와 작가가 참여해 포도뮤지엄 소개를 비롯해 전시 기획 배경 및 작품 준비 과정이 생생하게 이야기된 가운데, 관람 방법과 향후 계획에 대한 청중들의 질문도 다양하게 쏟아졌다.

클럽하우스를 통해 처음 대중과 소통한 김희영 대표는 이 전시를 구상하는데 영감을 받은 계기를 묻는 질문에 “몇 년 전 다보스에서 홍콩의 비영리 재단 ’크로스로드‘의 난민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타인의 고통에 완벽하게 동화되어보는 경험이 공감 교육의 핵심임을 깨닫고 아포브 전시를 구상하게 되었다”며, “많은 관람객과 함께 혐오와 차별의 해악성을 돌아보고 공감과 화합의 메시지를 나누기를 희망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전시는 포도뮤지엄 개관 기념으로 5월 말까지 무료로 공개되고, 이후 유료로 전환된다.

한편, 2017년에 설립된 티앤씨재단은 교육 불평등 해소와 공감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 교육, 복지, 학술연구 분야 공익사업을 운영하는 재단법인이다. ‘다른 생각’에 대한 이해와 포용을 뜻하는 아포브 컨퍼런스와 전시, 출판, 공연 등 다양한 공감 프로젝트를 기획, 개최하고 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