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선 지음 / 미래의창 펴냄 / 256쪽 / 1만 7000 원
‘소유’보다 차별화된 ‘경험’에 더 가치를 두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만족시기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이 필요하다. 일본에서 활동하는 경영 컨실턴트이자, 리테일 및 라이프스타일 전문가인 저자는 일본 등의 구독 비즈니스 성공 사례에서 해답을 찾는다.
이 책은 구독경제가 성장하게 된 배경부터 구독 비즈니스의 본질과 특징, 운영 시 유의점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국내외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의 새로운 가치를 큐레이션, 맞춤, 경험이라는 세 키워드로 소개한다.
구독경제는 갑자기 나타난 현상이 아니라 예전부터 존재하던 비즈니스 모델이다. 하지만 최근
구독 서비스가 새롭게 주목받는 이유는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 진화된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요금을 월정액으로 바꾼다고 구독 서비스가 완성되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서의 구독경제는 △넘쳐나는 선택지 사이에서 고객의 수고와 비용을 줄여주는 ‘큐레이션’ 기능 △초개인화 트렌드를 바탕으로 고객 한 명 한 명을 세그멘테이션(세분화)하는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 △물건이 아닌 경험에서 더 큰 만족감을 얻는 신세대 고객들에게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의 제공을 구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