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청년희망적금 가입 대혼란! 대상자 선정 방식·접속 지연 문제... 네티즌 “청년 희망 아닌 것 같다"

취업은 했는데 청년희망적금은 불가…가입 비대상자들 “2020년도 백수여서 억울하다.”

  •  

cnbnews 박유진⁄ 2022.02.22 11:59:28

(사진=연합뉴스)

 

연 최고 10% 금리 효과를 내는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려다 포기한 청년들의 혼란이 이틀째인 오늘(22일)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22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기업·부산·대구·광주·전북·제주 등 11개 은행은 전날인 2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청년희망적금 판매를 시작했다. 비대면 가입은 영업일 오전 9시 30분 ~ 오후 3시 30분까지 신청을 받는다.

하지만 출시 첫날부터 접수를 받는 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트래픽이 몰려 접속이 지연되는 현상이 한동안 이어졌다. 일부 은행 창구에서도 고객 가입 자격을 조회하는 과정에서 전산 장애가 발생하는 등 오류가 속출하며 5부제 적용이 무색해졌다. 예상보다 큰 인기에 조기 마감 가능성도 언급되며 청년들 사이에서는 가입 기회의 공정성을 보장받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이 상품을 위해 준비한 예산은 38만 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출시 전 가입 여부 확인을 위한 ‘미리 보기’ 서비스 조회 수가 200만을 넘겼다. 가입 경쟁률이 평균 5대 1인 것이다.
 

(이미지 = 연합뉴스)


현재 상황으로는 청년희망적금 5부제 신청의 마지막 순번인 1990년생, 1995년생, 2000년생은 선착순의 기회조차 못 받아볼 가능성이 높다. 금융당국이 각 시중은행에 5부제로 신청을 받으라는 방침은 공지했지만, 일자별로 몇 명까지 받으라는 안내는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한 조건은 충족하지만 정작 가입은 상반기 이후에 할 수 있는 청년들도 초조함을 드러냈다. 가입 조건이 직전 과세기간(2021년 1~12월)의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라는 기준 때문인데, 이 기간의 소득은 오는 7월쯤 확정될 예정이다. 즉, 현재 가입대상자는 2020년 소득을 기준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2021년 소득 기준으로 신청하려면 7월 이후에나 가능하다.

이에 네티즌들은 “계속 일할 수 있던 청년만 청년이냐”, “작년에 취업했는데 나까지 돌아올 기회는 없겠다. 상담직원도 신청자가 몰려 그때쯤엔 사업이 종료될 거라 했다.”, “금요일 신청대상자인데 오류만 나고 선착순 마감돼 혜택도 못 받을 듯”, “2020년도에 백수여서 억울하다.”, “대기 순서랑 서버 터짐 기다리다 보니까 청년희망이 아닌 것 같다”라며 허술한 신청 방식과 형평성 없는 신청대상자 선정에 불만을 토로했다.

한편 청년희망적금의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에 금융위원회와 기획재정부도 대책을 고심하고 있다. 예산을 확대해 5부제 기간 동안 신청한 이들은 최대한 가입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 금융위원회는 "가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불편을 겪지 않고, 청년희망적금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기재부와 협의하겠다."라고 밝혔다.

 

<문화경제 박유진 기자>
 

관련태그
청년희망적금  청년희망적금 조기마감  청년희망적금 조기소진  청년희망적금 가입대상자  금융위원회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