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박지원 “윤-펠로시 만날 것. 내 ‘정치 9단’ 타이틀 건다” 장담 … 맞을까 틀릴까

“中 고려해 ‘휴가라 안 만나’ 페인트 모션 … 연극 봤다는 건 밖으로 나온다는 암시”

  •  

cnbnews 최영태⁄ 2022.08.04 10:35:05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3일 오후 경기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해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 대사, 폴 라카메라 주한미군사령관의 영접을 받고 있다. (사진 = 주한미국대사관 트위터 캡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전격적으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면담하리라고 본다”고 관측했다.

박 전 원장은 최근 대통령실이 “펠로시와 윤 대통령은 안 만난다” “휴가 중이다”라고 발표한 것에 대해 “지금 페인트 모션을 하는 것 같다”며 “페인트 모션을 하면서 3일 대학로 연극 보러 대통령이 나온 것도 암시를 한 것이다. 아무리 휴가라서 집에 있지만 밖에 나올 수 있다(는 암시)”라고 전망했다.

그는 “대통령, 영부인은 사생활이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도 윤 대통령 신중한 행보 이해할 것"

 

박 원장은 “펠로시가 대만을 방문하면서 미중 갈등이 지금 최악 상태에 있는데, 한미 동맹이 한국 외교의 가장 굳건한 무대인데 경제 협력은 (중국과) 해야 한다시장 확보를 위해서도 한중 경제협력이 무엇보다도 필요한 때 윤 대통령이 펠로시의 방한을 적극 환영하면 중국의 부작용이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국도 이만큼 윤 대통령이 신중하게 행보했다면 이해하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국 권력 서열 3위 펠로시 하원의장이 한국에, 서울에 왔는데 서울 땅에 같이 있는 윤 대통령이 안 만난다는 건 얘기가 안 된다. 펠로시가 김진표 국회의장과 만난 뒤 판문점을 방문하는 과정에서 만날 것”이라면서 “꼭 만나야 한다고 보고, 만약 만나지 않는다면 '정치 9단‘이라는 내 타이틀을 건다”고 장담했다.

박 전 원장의 이같은 장담은 윤 대통령이 아무리 휴가 중이라고 해도 펠로시 의장을 반드시 만나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자신의 ‘정치 9단’이란 별명을 내려놓아야 할 정도로 한미 관계에 굉장한 실례가 될 것이라고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 압박을 넣는 의미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련태그
문화경제  한미동맹  외교결례  외교참사  대통령실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