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임은정 검사 “윤 대통령, 언젠가 처벌 받으실 것 … 피고인 윤석열 기다리는 사람 많아”

“검찰 안에서 ‘난중일기’ 쓰고 있다 … 책 낸 뒤 내게 댓글-쪽지 없어져”

  •  

cnbnews 최영태⁄ 2022.08.08 10:54:58

임은정 부장검사(오른쪽)가 8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인터뷰 하고 있다. (tbs 유튜브 화면 캡처)

 

임은정 부장검사(대구지방검찰청)가 지난 7월 26일에 이어 8월 8일에 또 한 번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언젠가 처벌 받으실 건데”라며 “피고인 윤석열의 피해자 증인으로 할 생각으로 지금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 기다리는 사람도 많거든요”라고 말했다.

임 부장검사의 이 같은 발언은, 김어준 앵커의 ‘왜 윤 대통령은 집권 초기부터 이례적으로 한동훈 법무장관을 후계자로 지목했는지 이해가 안 된다’는 질문에 대답하면서 나왔다.

임 부장검사는 “윤 대통령이 지금 이제 온 국민들이 보듯 말씀에 엄청 실수도 많잖아요. 검찰총장, 검사장 때도 그랬어요. 총장님이 말실수를 심하게 잘못하면 한동훈 등 측근들이 걸러주고, 늘 그렇게 사고수습조였거든요. 그런 사고수습조로서, (중략) 이후에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등의 형사 처벌과 관련해서도 안전하시니까 계속 해야 처벌 안 받잖아요”라고 대답하면서 나왔다. 즉, 원래 한동훈 장관이 과거부터 사고 수습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리고 퇴임 뒤 처벌을 안 받기 위해서도 후계자로 한 장관을 지명할 필요가 있었다는 대답이었다.

이른바 ‘한명숙 전 국무총리에 대한 모해위증교사 수사방해’ 사건에서 윤 대통령은 당시 검찰총장으로서 수사를 방해했다는 혐의를 받는 피고인이었고, 임 부장검사는 수사에 방해를 받았다는 피해자로서 공수처의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난중일기에 원균으로 기록되는 건 문제가 있으니까"


임 부장검사는 최근 저서 ‘계속 가보겠습니다 - 내부 고발 검사, 10년의 기록과 다짐’을 내놨으며, 주요 서점에서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책 집필 뒤의 변화에 대해 그는 “전에는 검찰 내부에서 항의 쪽지가 많이 왔었는데, 지금은 제가 댓글이나 쪽지를 책에다 실어버리니까 쪽지는 안 날라와요. 그게 다 증거가 되니까 조심하더라고요. 제 난중일기에 원균으로 기록되는 건 좀 문제가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자신이 현재 검찰 안에서 ‘난중일기’(난리가 일어난 상태에서 쓰는 기록)를 쓰고 있다고 한 임 부장검사는 이날 인터뷰의 마지막 말로 “난중일기 열심히 쓰고 있겠습니다“라고 했다.

관련태그
문화경제  수사방해  공수처  특수통  한명숙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