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편스토랑 ‘이찬원’ 붙으면 무조건 사 먹는다… GS25도 hy도 함박웃음 ‘눈길’

식품업계 휩쓰는 ‘이찬원 효과', 호감 이미지에 요리 실력 시너지 발휘”

  •  

cnbnews 김금영⁄ 2022.10.06 10:36:23

편의점 GS25에서 출시된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메뉴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특히 이찬원이 선보인 삼각김밥은 250만 개 넘게 팔리며 흥행을 이끌었다. 사진=KBS2TV

트로트 스타 이찬원 효과가 식품업계를 휩쓸고 있다.

편의점 GS25에서 출시된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메뉴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특히 이찬원이 선보인 삼각김밥은 250만 개 넘게 팔리며 흥행을 이끌었다.

5일 GS리테일에 따르면 GS25에서 신상출시 편스토랑 우승 메뉴 첫 상품 출시 후 약 4개월 만에 관련 제품 누적 판매수량이 500만 개를 돌파했다.

편스토랑은 출연하는 스타들이 혼자 먹기 아까운 특급 메뉴를 공개하고, 평가를 통해 승리한 메뉴가 방송 다음 날 전국 편의점에 출시되는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이다.

GS25는 프로그램 제휴사로 참여, 지난 5월 이찬원의 우승 메뉴인 ‘진또배기맵싹갈비’(삼각김밥)를 처음 선보인 후 현재까지 총 7종의 상품을 출시했다. 이후 약 4개월 만인 이달 2일 기준 누적 판매수량 500만 개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델이 GS25 편스토랑 상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특히 가장 주목받은 상품은 ‘찬또배기’라는 별명을 지닌 가수 이찬원의 진또배기맵싹갈비(삼각김밥)다. 매콤한 갈비 양념 비빔밥에 콘마요 토핑이 들어간 제품으로, 제품명은 이찬원의 히트곡인 ‘진또배기’에서 따왔다.

진또배기맵싹갈비는 지난 5월 출시 첫날부터 전국 가맹점에서 15만 개 발주가 쏟아졌고 현재까지 판매량만 250만 개 이상으로, 이는 전체 판매수량의 절반 수준이다.

진또배기맵싹갈비에 이어 더블새우뚱드위치’(샌드위치), ‘진또계란프라이짜장’(삼각김밥)이 판매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박준형 GS리테일 마케팅실 플랫폼마케팅팀 팀장은 “미디어에서 보기만 해도 침이 삼켜지는 편스토랑 우승 메뉴가 맛과 디자인 등 GS25의 뛰어난 상품 개발 역량과 더해져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편스토랑과 같은 여러 문화 콘텐츠들과 협업해 고객에게 재미있는 식(食) 문화를 제공하고 참신하고 우수한 상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통전문기업 hy의 올 상반기 밀키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신장했다. 사진은 ‘편스토랑’과 협업해 선보인 ‘편스토랑 진또배기 매운찜갈비’ 제품 이미지. 사진 = hy

편의점뿐 아니라 hy도 이찬원 효과를 톡톡히 봤다. 유통전문기업 hy의 올 상반기 밀키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신장했다.

여기서 인기 상품도 이찬원의 레시피를 메뉴화한 ‘편스토랑 진또배기 매운찜갈비’였다. 매운맛을 즐기는 고객층을 공략한 메뉴로 소비자의 호응을 얻는 데 성공했다.

업계는 이찬원의 호감 이미지와 뛰어난 요리 실력이 합을 이룬 시너지 효과로 보고 있다. 이찬원은 자체 콘텐츠 ‘또식당’을 비롯해 다양한 방송에서 요리 실력을 뽐내며 요리에 진심인 모습을 보여 왔다. ‘편스토랑’에서는 세 번 우승을 차지하기도 했다. 본래 요리에 관심이 많았던 그의 실력이 요리 프로그램과 만나 좋은 결과를 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찬원의 비법 양념을 담은 ‘김치 담그기’ 예능 영상은 지난 5월 13일 공개된 이래 이달 2일 조회수 100만 뷰를 넘어서는 등 많은 관심을 받았다.

트로트 스타 이찬원 효과가 식품업계를 휩쓸고 있다. 사진=이찬원 뮤직비디오 ‘편의점’ 화면 캡처

또, 이찬원의 팬들은 이찬원의 노래 제목이 ‘편의점’이었던 것을 연결 지으며, 편의점과 이찬원의 만남은 운명이었고, 흥행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우스갯소리도 던지고 있다.

편의점은 이찬원의 첫 디지털 싱글로, MBC 드라마 ‘꼰대인턴’ OST ‘시절인연’ 발매 후 약 1년 3개월 만에 발매된 신곡으로 주목받았다. 이찬원은 편의점으로 지난해 8월 31일과 9월 27일 ‘더 쇼’와 ‘더 트롯쇼’에서 1위를 차지하며 사랑받았다. 또 지난해 35주차 가온 다운로드 차트 1위와 BGM 차트 2위에 올랐다.

이찬원은 33주 연속 아이돌차트 평점랭킹 톱2를 이어가는 등 탄탄한 팬덤을 보유한 스타다. 지난달 4주차 아이돌차트 평점랭킹에서 26만 2691표를 획득, 전체 2위에 올랐다. 이찬원은 이로써 33주 연속 아이돌차트 평점랭킹 2위를 기록했다.

이찬원은 스타에 대한 실질적인 팬덤의 규모를 가늠할 수 있는 ‘좋아요’에서도 2만 5029개를 얻으며 역시 전체 2위에 올랐다.

네티즌들은 “이찬원이 만들었다면 믿고 먹는다”, “편스토랑 이찬원 섭외 칭찬해”, “이찬원 요리 아이디어가 좋더라”, “이찬원 얼굴만 천재인 줄 알았는데 요리도 천재네”, “삼각김밥 질이 높아졌다는 걸 느꼈다”, “진심으로 요리 좋아하는 게 음식에서 느껴진다”, “다른 메뉴들도 더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이찬원  찬또배기  GS25  hy  진또배기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