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정은경 前질병청장, 분당서울대병원 취업...1년 연구위원직 연봉은?

분당서울대병원 감염병정책연구위원직, 공직자윤리위서 취업 승인받아

  •  

cnbnews 김예은⁄ 2022.10.07 12:11:31

정은경 전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지난 4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과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세부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은경 전 질병관리청장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염병정책연구위원에 임용됐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으로 보건학 석사와 예방의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정 전 청장은 양주군 보건소에서 첫 의사생활을 시작하며 전염병 신고 기준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1998년 국립보건원 역학조사담당관으로 특채되면서 공직생활을 시작했다.

6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퇴직공직자 취업심사에서 정 전 청장은 분당서울대병원 단기간 특수전문직 취업 가능여부를 판단해달라고 요청했고, 공직자윤리위는 '취업 승인'을 결정했다.


퇴직공직자는 퇴직일로부터 3년간 취업제한을 받으며 취업승인 신청에 따라 심사를 거쳐 취업 승인을 받게 된다. 취업 승인은 퇴직 전 5년간 소속하였던 부서의 업무와 재취업 예정 업무 간 관련성은 인정되지만 '공직자윤리법 시행령'에서 정한 취업을 승인할 수 있는 특별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때 내려진다.


공직자윤리위는 정 전 청장의 재취업이 공직자윤리법 시행령이 정한 '취업하려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자격증, 근무경력 또는 연구성과 등을 통해 그 전문성이 인정되는 경우' 등에 해당한다고 보고 취업 승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앞으로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정 전 청장이 맡게 되는 직책은 감염병 정책연구위원이다. 임기 1년의 특수 전문직으로 연봉은 약 8000만 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3월 서울경제 보도에 따르면, 분당서울대병원은 정 전 청장이 질병청장으로 재직하던 올해 3월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수도권의 감염병 전문병원 공모에 최종 선정돼 정부 지원금 449억 원을 받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정부 지원금 외에 자체적으로 3000억 원 이상의 비용을 투자해 연면적 8만8097㎡에 지하 6층~지상 9층에 총 342병상 규모의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한다. 2027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완공 후 국내 최대 감염병 전문병원이 될 전망이다.

<문화경제 김예은 기자>

관련태그
정은경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염병  공직자 취업  감염병 전문병원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