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는 예술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현장 이슈들을 바라보는 담론을 담기 위해 아르코웹진(A SQUARE)을 7일 발간한다고 이날 밝혔다.
예술위 측은 “아르코웹진(A SQUARE)은 건강한 문화생태계를 만드는 공론의 장으로서 문화예술이 마주한 문제를 함께 나누고 탐구하기 위해, 그리고 이를 기억해 문화예술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창간됐다”고 전했다.
창간호는 ‘20대 정부의 국정과제를 통해 살펴보는 문화예술정책의 과제’라는 주제로 창간사(INTRO)를 비롯하여 기획특집(SQUARE), 현장 예술인 서베이(PRISM) 등 총 10개의 코너로 구성됐다.
정부가 발표한 국정과제를 통해 현 정부가 추구하는 정책기조 및 주요한 세부 과제들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정부의 문화예술정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것을 주요 기획의도로 한다.
예술위 관계자는 “이번 창간호 주제 하나에도 치열하게 고민했고, 단어 하나에도 열렬하게 사유했다”며 “아르코웹진(A SQUARE)이 예술현장의 열린 공론장으로서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에 기여하는 매체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아르코웹진(A SQUARE) 창간호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