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오늘도 34도 땡볕더위 이상기후에 7~8월 ‘날씨 괴담’까지

기상청 “실제 맞을 가능성 낮아”…서울시, 여름철 폭염·폭우 대비 나서

  •  

cnbnews 김금영⁄ 2023.05.17 09:31:24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부분 지역 낮 기온이 30도를 웃돈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광장을 찾은 시민이 분수 터널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때 이른 불볕더위가 한국을 강타했다. 17일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낮 최고기온 30도를 웃돌며 한여름 같은 무더운 날씨를 보이겠다.

일본 남쪽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다. 따뜻한 남서풍이 유입되고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내륙과 동해안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덥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12~22도, 낮 최고기온은 24~34도로 예보됐다. 특히 일부 강원동해안과 경상권내륙에서 일 최고기온이 33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어 매우 덥겠다. 강원동해안을 중심으로 고온의 서풍이 지속적으로 불면서 밤사이 기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못해 열대야(전날 오후 18시~오전 9시 최저기온 25도 이상)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다.

주요 도시 예상 최저기온은 ▲서울 17도 ▲인천 16도 ▲춘천 14도 ▲강릉 21도 ▲대전 17도 ▲대구 17도 ▲전주 17도 ▲광주 16도 ▲부산 17도 ▲제주 18도 등이다.

예상 낮 최고기온은 ▲서울 27도 ▲인천 24도 ▲춘천 28도 ▲강릉 32도 ▲대전 30도 ▲대구 31도 ▲전주 30도 ▲광주 30도 ▲부산 24도 ▲제주 26도 등이다.

16일 오후 2시 기온이 30도가 넘어간 대전 서구 둔산동 보라매공원에서 양산을 쓴 시민과 모자를 쓴 시민이 햇볕을 피해 산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때 이른 더위와 더불어 폭우가 쏟아지는 등 기상이변이 계속되는 가운데 7월 날씨괴담이 등장하기도 했다. 매일경제 보도에 따르면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엔 ‘7월엔 모두가 우울해질 예정’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공유됐다. 해당 게시물엔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제공한 날씨 예보 화면을 캡처한 사진이 첨부돼 있다.

사진을 보면 올해 7월 서울엔 7일, 20일, 26일을 제외한 모든 날씨에 비가 온다고 표시돼 있다. 심지어 8월은 이틀을 제외한 모든 날에 비가 내리는 것으로 안내돼 있다. 이는 서울뿐 아니라 경기와 인천 등 수도권에도 마찬가지로, 인천은 7월 중 화창한 날이 전혀 없었다.

하지만 기상청은 이런 예측 결과가 실제 맞을 가능성이 낮다고 봤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기상청 관계자는 “통상 현재 날씨 실황 값을 수치모델에 대입해 예측값을 얻는데, 관측 등에서 발생하는 미세한 오차가 예측 기간이 길어질수록 변동 폭이 굉장히 커진다”며 “전 세계적으로 두세 달 뒤의 일별 날씨를 예측할 수 없다. 기상청에서 관측하는 중기예보도 최대 열흘이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8월 역대급 비가 쏟아지면서 강남역 일대가 물에 잠겼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지난해 역대급 폭염, 폭우가 여름에 찾아왔던 것을 대비해 서울시는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등에 마련하는 무더위쉼터를 800개소 추가해 4200개소 운영을 목표로 한다. 폭염특보 등이 발령될 경우 도시 열섬화 방지를 위해 도로 물청소를 확대 실시하고 폭염이 극심한 7~8월에는 민간살수차를 추가 투입한다.

지난해 장마철에 못지않은 큰 폭우를 대비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3개 실무반으로 구성된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체계에 돌입한다. 지난해 여름 신림동 반지하주택 사고를 반면교사로 삼아, 더 이상 안타까운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국 최초로 이달부터 ‘침수 예·경보제’를 진행한다.

반지하에 거주하는 침수 재해약자의 신속한 대피를 돕는 ‘동행파트너’ 서비스를 시행한다. 지하철 역사, 저지대 지하주택, 소규모 상가 및 도심지 도로 에 지하공간 침수방지 시설을 확대 설치한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날씨  기상청  폭우  폭염  서울시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