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내일부터 본격 연휴 시작…추석 기간 동안 내 택배는?

롯데·현대百·GS25·이마트 등 배송 서비스 등 제공

  •  

cnbnews 김금영⁄ 2023.09.27 09:35:46

롯데백화점은 연휴 직전인 27일까지 수도권 전점에서 명절 전용 ‘바로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사진=롯데백화점

내일(28일)부터 본격적인 추석 연휴가 시작된다. 이에 유통업계는 연휴 시작 막판까지 추석 선물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며 막판 고객 맞이에 나서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연휴 직전인 27일까지 수도권 전점에서 명절 전용 ‘바로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바로 배송 서비스는 명절 선물 세트를 7만 원 이상 구매하면, 구매 점포 기준 반경 5km 이내 주소지로 당일 3시간 안에 신속하고 안전하게 배송해주는 롯데백화점의 명절 전용 특별 배송 서비스다. 2020년 추석 때 본점에 처음 도입한 이후 2021년 설부터 수도권 전점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5년간(2018~2022년) 롯데백화점에서 판매된 명절 선물 세트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의 30%가 연휴 직전인 마지막 5일에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택배의 경우 명절 5~6일 전 배송 접수가 마감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구매할 시기를 놓치거나 명절에 임박해 구매하려는 고객의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현대백화점도 추석 연휴 첫날인 28일까지 명절 선물 세트를 구매하면 당일 바로 배송해주는 ‘추석 명절 선물세트 임박 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을 비롯한 신촌·미아·디큐브시티·부산점 등 전국 5개 점포 반경 5km 이내 주소지로 오후 5시까지 주문하면 주문 당일 저녁까지 바로 배송해준다. 5만 원 이상 구매 시 무료 이용 가능하며, 5만 원 미만 구매 시 5000원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정관장 매장은 추석 연휴 전날까지 당일배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매장픽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사진=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가 22일부터 정관장 로드샵에서 진행한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고객 또한 증가하고 있다. ‘정관장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는 결제 즉시 배송지와 가까운 정관장 매장에서 실시간으로 배송되는 서비스다.

정관장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는 추석연휴 직전일인 27일 정오까지 정관장 로드샵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 또는 정관장몰에서 배송지와 가까운 정관장 매장을 안내받아 유선으로 신청할 수 있고 20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무료로 제공된다.

전국 800여 개 대부분의 정관장 로드샵은 추석 전날인 28일에도 운영하는데, 19종의 다보록 선물세트를 비롯해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화애락’, ‘홍천웅’, ‘천녹’, ‘황진단’ 등의 인기제품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받아볼 수 있다.

정관장의 ‘매장픽업’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매장픽업 서비스는 ‘정관장몰’에서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알림톡 또는 SMS 제품 교환권을 수령해 원하는 시간대 원하는 정관장 매장에서 제품 픽업이 가능한 서비스다.

편의점 GS25가 추석 연휴 기간에 반값택배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은 모델이 반값택배를 접수하는 이미지. 사진=GS리테일

편의점 택배 서비스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추석 연휴 간 반값택배의 접수 건수를 살펴본 결과 전년 대비 21년 257.2%, 22년 88.6% 꾸준히 신장했다. GS25 반값택배는 고객이 GS25 점포에서 택배를 접수하고 수령자가 GS25 점포에서 찾아가는 택배 서비스다. 접수, 배송, 수령까지 모든 서비스가 GS25의 물류배송망 및 자체 인프라를 통해 이뤄진다. 일요일을 포함한 명절, 휴일에도 접수부터 배송까지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된다.

이번 추석에 GS25는 추석 연휴 반값택배 이용 고객을 위해 이달 25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토스 앱에서 반값택배 접수 시 300원 할인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할인 적용 시 고객들은 최대 1500원에서 2300원으로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SSG닷컴은 25일 오후 2시부터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쓱배송’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추석 선물 매장을 운영한다. 사진=SSG닷컴

SSG닷컴은 25일 오후 2시부터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쓱배송’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추석 선물 매장을 운영한다. 추석 전날인 28일 오후 1시 30분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까지 배송된다. 다만 추석 당일인 29일엔 쓱배송을 운영하지 않는다. 새벽배송은 다음달 2일부터 재개한다.

이마트는 추석 당일인 29일까지 매장마다 과일/축산/수산/가공 등 선물세트 매대를 대대적으로 마련하고 본 판매를 진행한다. 본 판매 기간 중에는 즉시 구매가 가능하며, 배송 예약을 신청할 수도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 상품의 경우 연휴 기간 내내 동일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오는 28일까지 하루 특가 추석 기획전을 진행한다.

마켓컬리는 28일 오후 11시 전에 주문을 마치면 새벽배송인 ‘샛별배송’ 이용 시 추석 당일인 29일에도 상품을 받을 수 있다. SSG닷컴은 이마트 점포를 활용하는 ‘쓱배송’이 적용되는 선물세트에 대해 추석 전날인 28일까지 배송을 제공한다. 11번가는 주문한 다음날 제품을 배송해 주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통해 26일까지 주문하면 27일까지 추석 선물세트를 받아볼 수 있게 했다.

한편 정부는 이번 추석에 택배 물량이 일 1500만 상자에서 1750만 상자로 평시 대비 약 17%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택배 산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이달 18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4주간을 ‘추석연휴 택배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현장에 임시인력 7100명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추석  택배 배송  롯데백화점  반값택배  이마트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