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빼빼로데이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춘식이·뉴진스’ 등 앞세운 마케팅 눈길

GS25·CU·이마트24, 캐릭터 컬래버 및 할인 행사…롯데웰푸드는 해외 공략

  •  

cnbnews 김금영⁄ 2023.11.07 09:31:37

GS25에서 모델들이 파워퍼프걸 굿즈를 착용하고 빼빼로 매대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GS리테일

눈앞으로 다가온 빼빼로데이(11월 11일) 막바지 마케팅이 한창이다. 빼빼로데이는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와 함께 이른바 ‘3대 데이’로 손꼽히며 매출이 폭증하는 시기다. 이에 유통가는 다양한 캐릭터 빼빼로와 굿즈 등을 선보이며 관심 끌기에 나섰다.

특히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적극적인 건 편의점이다. 특히 캐릭터 마케팅이 눈에 띈다. 2020년 텔레토비를 시작으로 2021년 춘식이, 2022년 짱구에 이르기까지 3년 연속으로 제조사와 협의를 통해 차별화된 캐릭터 컬래버 빼빼로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해온 GS25는 이번엔 파워퍼프걸과 손을 잡았다.

파워퍼프걸은 각각 개성 강한 3명의 캐릭터들이 사회의 고정 관념과 부조리 등을 타파해 가며 상호간 연대를 구축하고 성장을 도모하는 스토리를 가진 인기 애니메이션이다. GS25는 “파워퍼프걸이 마치 팝 아트를 연상케 하는 톡톡 튀는 색채감과 주인공들의 개성 있고 자신감 넘치는 특징이 빼빼로데이를 즐기는 고객층과 잘 부합한다고 판단해 올해 차별화 컬래버 캐릭터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GS25는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과 컬래버 한 △차별화 세트상품 35종과 △차별화 빼빼로 상품 2종을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내 맘대로 재미있게 즐기는 빼빼로데이’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마트24에서 판매하는 춘식이 캐릭터 협업 빼빼로 상품 이미지.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 춘식이와 손을 잡았다. 특히 젊은층의 취향을 저격하는 패키지 디자인과 갖고 싶은 굿즈가 포함된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고자 ‘디자인 스튜디오 덴스’와도 협업했다. 이마트24와 덴스는 “춘식이의 귀여움에 강렬한 색상으로 위트와 매력을 더하고, 젊은층의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스트레스볼 키링, 무릎담요, 타포린백, 미니캐리어 등 실용성을 갖춘 예쁜 굿즈가 포함된 기획세트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마트24가 선보이는 춘식이 기획상품은 ▲춘식이 초코빼빼로/아몬드빼빼로 ▲춘식이 스티커 빼빼로 4입 세트 ▲춘식이 스트레스볼 키링 빼빼로 5입 세트 ▲춘식이 무릎담요 빼빼로 4입 세트 ▲춘식이 타포린백 빼빼로 8입 세트 ▲춘식이 미니 캐리어 파티팩 빼빼로 3입 세트 등 총 7종이다.

GS25는 성수동 소재 GS25도어투성수(GS25 성수연무장길점)에서 29일까지 ‘GS25 x 파워퍼프걸’ 팝업스토어 열어 빼빼로 상품을 비롯한 파워퍼프걸 의류 등 굿즈 판매와 체험 존을 운영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또한, 11일까지 17종의 시즌 한정 빼빼로 상품을 1개 이상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90명에게 ‘캐논 셀피 CP1500(핑크)’과 ‘한정판 셀피 앨범’을 선물로 증정한다.

이마트24는 “국민 캐릭터인 춘식이를 활용해 실용성과 디자인 감성을 갖춘 굿즈 상품이 MZ세대의 소장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빼빼로 한 개만 사도 ‘캐논 셀피’ 추첨 증정이라는 역대급 행사에 많은 고객이 참여하며 큰 호응이 있을 거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CU는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라인프렌즈 미니니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 상품 10종을 선보인다. 사진=BGF리테일

CU는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우며 라인프렌즈 미니니와 협업한 빼빼로 기획 상품 10종을 선보인다. 상품 구매시 빼빼로와 함께 미니니 캐릭터가 그려진 특별 굿즈를 얻을 수 있다.

또한 CU는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인 ‘혀땳은앙꼬’, 인스타그램 팔로워 15.3만의 ‘우주먼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버터의 ‘버터패밀리’, 카페 캐릭터인 ‘서울앵무새’와 컬래버한 상품도 출시한다. 해당 상품에는 빼빼로와 함께 이들 캐릭터가 그려진 키링, 에코백, 동전지갑, 접이식 매트 등이 함께 동봉됐다.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Y2K 감성을 겨냥해 와와109 캐릭터와 컬래버한 상품 5종도 선보인다. 이중 ‘와와캘린더’와 ‘와와편선지’에는 각각 CD모양 달력과 90년대 편선지가 들어있어 2030세대는 옛 추억을 상기시키고, 10대 고객에겐 레트로한 감성을 자극한다.

할인행사도 다양하다. GS25는 9일까지 카카오페이로 파워퍼프걸 빼빼로데이 세트상품 35종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구매 금액의 30%를 페이백 해주고, 10일까지 낱개 차별화 빼빼로 2종에 대해 2+2 행사를 운영한다.

이마트24는 11일까지 춘식이 굿즈가 들어간 패키지 상품을 카카오페이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구매 금액에 따라 페이백 쿠폰을 최대 1만 5000원권까지 제공한다.

CU는 10일까지 고객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로 기획 상품 31종을 구매할 시 최대 50%까지 현장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신한플레이 앱을 통해 결제할 경우 빼빼로 단품 전상품(7종)에 대해 50% 현장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미국 현지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중심가 전광판에 빼빼로 글로벌 캠페인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사진=롯데웰푸드

이처럼 업계가 빼빼로 마케팅에 적극적인 건 그만큼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이마트24에서는 빼빼로데이가 있는 달인 지난해 11월에만 연간 빼빼로 판매량의 47%가 팔렸다. 11월 한 달간 1년 장사 절반을 끝낸 셈이다.

특히 캐릭터 컬래버가 늘고 있다. GS25의 11월 전체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중 캐릭터 컬래버 낱개 빼빼로 상품 매출 구성비는 ▲2020년 17.2% ▲2021년 30.5% ▲2022년 41.4%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CU의 경우 지난해 빼빼로데이 상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굿즈 상품의 2021년 대비 지난해 매출신장률은 36.3%인 반면, 일반 상품의 동기간 매출신장률은 25.8% 였다. 특히 올해 핼러윈데이 마케팅이 잠잠했던 만큼 편의점 업계는 빼빼로데이 특수를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현지 빼빼로 전용 매대. 사진=롯데웰푸드

이에 힘입어 국내뿐 아니라 해외로까지 빼빼로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해외 시장에서 빼빼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하기 위해 엠버서더로 뉴진스를 기용해 글로벌 통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일환으로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와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 중심가에 빼빼로 브랜드 디지털 옥외광고를 선보였고, 빼빼로 광고 이미지 랩핑 버스도 뉴욕과 LA 주요 명소를 돈다.

최근엔 빼빼로데이를 앞두고 베트남 시장에서 캠페인을 본격 전개했다. 유동인구가 많은 호치민 1군 로터리에 옥외광고를 10~12월 3개월간 설치하고, 주거밀집지역인 호치민 10군에 위치한 ‘반한 쇼핑몰’에 빼빼로데이 문화 체험이 가능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한편 1983년 출시해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빼빼로 브랜드는 올 상반기까지 거둔 실적만 2조 원에 육박한다. 미국, 중동,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50여개국에 판매되며 22년 연간 기준 약 1900억 원 규모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전년 대비 약 12% 성장한 수준으로, 특히 해외 매출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해외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증가한 약 480억 원으로, 전체 브랜드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올해 적극적인 빼빼로 글로벌 브랜딩을 통해 글로벌 시장 매출 20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빼빼로데이  뉴진스  GS25  이마트24  롯데웰푸드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