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서울 서초구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 교육혁신부문 최우수상 수상

민-관-학 협력체계 기반으로 차별화된 취업교육과 일자리 연계 추진 성과 인정

  •  

cnbnews 안용호⁄ 2024.11.27 10:47:06

2024 GLOBAL TALENT FAIR 참여. 사진=서초구청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다음달 4일 열리는 ‘2024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에서 기초자치단체 교육혁신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다.

‘대한민국 지방자치 혁신대상’은 2021년 시작해, 매년 지방자치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기초지방자치단체와 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대한경제 신문사가 주최하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후원한다.

서초구는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이라는 정부의 국정과제에 발맞춰, 민(기업)-관(서초구)-학(대학)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취업교육과 일자리 연계를 추진해 교육혁신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것으로 인정받아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특히, 구는 양재‧우면지역에 대한 AI 특구, ICT 특정개발진흥지구 지정 추진 등 AI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만큼, 이에 걸맞은 취업 지원 교육에 힘을 쏟았다. 디지털·반도체 등 신산업 및 신기술 분야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카이스트, 숭실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 기반 디지털 교육을 강화했는데, 이와 같은 체계적이고 선도적인 교육정책 추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서초형 취업성공 패키지’도 차별화된 역량 교육과 취업 연계를 통해 청년들의 사회 진출에 성과를 냈다. 여기에는 기업의 현직자가 교육과정에 강사로 직접 참여해 기업이 원하고, 즉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탰다. 구는 이와 함께 해외취업을 위한 ‘서초형 해외취업성공 패키지’까지 이원화해 운영 중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취업 정보제공, 특화교육, 해외취업 박람회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구는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2024 GLOBAL TALENT FAIR’에 지방자치단체 최초 후원기관으로 참여해, 서초구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청년 정책을 널리 알리기도 했다. 구는 올해 수립한 ‘서초구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토대로, 앞으로도 취업지원 교육분야에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우리구의 국내‧외 청년 취업 프로젝트가 좋은 평가를 받아 매우 뜻깊다.”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안정적 일경험 제공, 정규직 전환 지원까지 청년들의 사회 진출을 돕는 정책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화경제 안용호 기자>

관련태그
서초구  전성수  대한민국지방자치혁신대상

배너
배너
배너

많이 읽은 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